車 대신 로봇만 대거 전시한 현대차
현대자동차는 5일(현지시간) 개막하는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인 ‘CES 2022’에 자동차를 전시하지 않는다. 대신 로보틱스 기술을 활용한 다양한 제품을 공개했다.

현대차는 이번 전시에서 ‘사물이동성(Mobility of Things, MoT)’을 중요 축으로 내세웠다. 기존에 고정돼 있던 각종 사물을 움직이게 만들어 활용도를 극대화하겠다는 의미다.

어떤 사물에 부착하기만 하면 이동성이 부여되는 ‘PnD(플러그앤드드라이브) 모듈’이 대표적이다. 이 모듈은 인휠모터(바퀴 내부에 장착된 모터)와 스티어링(전환장치), 서스펜션, 브레이크 시스템, 환경 인지 센서 등이 결합한 형태로 제조됐다. 작은 테이블, 커다란 컨테이너 등 어디에 붙여도 그 사물을 움직이게 한다. 전후좌우로 움직이는 것은 물론 360도로 회전할 수도 있고, 피겨스케이팅을 하는 것처럼 자유로운 움직임도 가능하다. 현대차는 PnD를 장착한 1인용 모빌리티와 수납공간이 많은 서비스용 모빌리티(사진 왼쪽) 등을 전시했다.

‘DnL(드라이브앤드리프트) 모듈’도 함께 공개했다. 이 모듈은 4개의 바퀴와 이를 연결하는 판으로 구성됐는데, 각 바퀴에 장착된 모터가 제각각 보디를 들었다 놨다 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차체를 원하는 기울기로 조절할 수 있고, 경사진 길에서도 보디를 수평으로 유지할 수 있다. 현대차가 지난달 공개한 ‘모베드’도 DnL 모듈을 기반으로 한다. 모베드는 너비 60㎝, 길이 67㎝의 모빌리티 플랫폼이다. 시속 30㎞의 속도를 낼 수 있고, 배터리를 한 번 충전하면 약 4시간 주행할 수 있다. 현대차는 모베드도 CES 부스에 전시했다.

현대차가 인수한 로봇 기술 기업 보스턴다이내믹스의 제품도 전시 리스트에 이름을 올렸다. 네 발로 걸어다니는 로봇 스폿과 인간형 로봇 아틀라스(오른쪽)가 대표적이다.

라스베이거스=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