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금융은 새로운 모바일 앱 ‘KB스타뱅킹’을 선보였다. 한 소비자가 KB스타뱅킹을 실행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KB금융은 새로운 모바일 앱 ‘KB스타뱅킹’을 선보였다. 한 소비자가 KB스타뱅킹을 실행하고 있다. /김범준 기자
KB금융이 국민은행뿐 아니라 KB증권의 주식거래, KB손해보험의 보험 청구 및 간편결제 기능 등을 한 곳에 모은 금융 ‘원 앱’인 새 KB스타뱅킹 모바일 앱을 선보였다. 송금과 카드, 은행, 보험 등을 한데 모은 ‘슈퍼 앱’으로 진화한 토스의 금융업 공략이 가속화하는 가운데, 전통 금융사의 첫 반격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그동안 금융지주사들은 여러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음에도 회사 간 조직문화가 다르고 규제를 보수적으로 해석하는 분위기 때문에 쉽사리 원 앱을 추진하지 못했다. 최근 고승범 금융위원장은 “금융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기존 은행들에도 원 앱을 허용하겠다”고 밝혔다. 지난달 27일 앱 마켓에 공개된 KB스타뱅킹을 낱낱이 뜯어봤다.

토스보다 더 쉬운 로그인

스타뱅킹 앱을 켜면 자동으로 로그인이 끝난다. KB모바일인증서를 통해 인증 절차를 한 번만 거치면 비밀번호나 패턴을 입력하지 않아도 앱을 켜는 것만으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다른 은행 앱이나 핀테크 앱은 아직 구현하지 못한 기능이다. 다만 비밀번호를 잃어버렸을 때 보안카드가 필요하다. 전자금융 감독규정에 따르면 금융 앱에서 5회 비밀번호를 잘못 입력하면 거래가 정지된다. 대형은행에선 이 경우 보안카드로 거래정지를 풀고, 카드가 없다면 지점을 찾아 보안카드를 새로 발급받아야 한다. 인터넷전문은행인 카카오뱅크 케이뱅크 등은 휴대폰 본인인증을 거쳐 거래정지를 풀어준다.

은행앱 맞아?…주식매매·간편결제도 되네
첫 화면 하단엔 ‘KB금융그룹’ 탭이 있다. KB증권 주식매매를 비롯해 KB손해보험 보험금 청구하기 등의 버튼이 나열된다. 주식매매 버튼을 누르면 ‘KB증권으로 이동합니다’란 안내가 뜬다. 갤럭시S21 기준으로 2~3초 남짓이면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화면이 나온다.

하단의 ‘현재가/주문’을 누르면 선형 그래프로 주가 추이를 확인할 수 있다. 매수·매도 버튼은 ‘판매하기’와 ‘구매하기’ 등으로 쉽게 알아보도록 바뀌었다. KB국민카드가 제공하는 간편결제 서비스 ‘KB페이’는 스타뱅킹 첫 화면에 구현돼 있다. 카카오페이, 네이버페이 등과 비슷하게 간편결제를 할 수 있다.

은행 WM 서비스를 앱에서도

자산관리(WM)는 핀테크사가 구현할 수 없는 은행만의 독창적인 서비스다. 스타뱅킹에서 연금이나 세(稅)테크 등의 기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내 자산 중 연금 비중을 보고 수익률도 확인 가능하다. 맞춤 설계를 누르면 ‘내 나이’와 ‘은퇴 나이’, ‘기대수명(80세)’, 은퇴 후 생활비(2인가구 월 280만원), 보유 중인 연금과 금융자산 등을 입력하라는 창이 뜬다. 입력을 끝내니 준비자금과 은퇴생활비, 부족자금이 일목요연하게 떴다.

프라이빗뱅커(PB)를 만나야 가능하던 전문가 상담도 앱에서 받을 수 있다. 세무 전문가나 부동산 전문가, 재무설계 전문가 등이 절세 한도를 찾아주거나 상속 또는 증여 방법을 알려주는 내용이다. ‘MVP스타’ 혹은 ‘로얄스타’ 등 금융자산이 일정액 이상 돼야 이용할 수 있다. 경제 및 재테크 뉴스 창도 눈길을 끈다. 주식시황을 안내하는 ‘한끼 금융뉴스’, 부동산 투자를 해설하는 ‘리브부동산 TV’, 금융 트렌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여의도 5번출구’ 유튜브 콘텐츠가 떴다.

회사원 박준영 씨(34)는 “글씨가 많아 어떤 기능인지 숙지하는 데 시간이 좀 걸렸다”며 “원하는 기능을 못 찾을 때 해결 방법에 대한 안내가 더 친절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은행 원 앱이 허용된 만큼 소비자 피드백을 받아 기능을 고도화할 것”이라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지속적으로 개선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