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리아나라장터엑스포 내 수출상담관에서 국내 기업과 해외 바이어들이 수출 상담을 벌이고 있다. /조달청 제공
코리아나라장터엑스포 내 수출상담관에서 국내 기업과 해외 바이어들이 수출 상담을 벌이고 있다. /조달청 제공
조달청은 정부 각 부처, 공공기관 등과 힘을 합쳐 혁신조달기업의 해외 조달시장 개척에 힘을 보태고 있다. 보다 많은 혁신조달기업이 수출에 참여하고, 수출 상위기업이 수출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하도록 돕기 위해서다. 28일 조달청에 따르면 조달청을 비롯한 각 정부부처 및 공공기관 등 범정부적으로 혁신제품의 공공시장 진출을 적극 추진하고 있다. 혁신조달은 공공서비스 개선을 위해 혁신적인 연구개발(R&D) 제품이나 혁신시제품 등을 혁신제품으로 지정한 후 정부가 최초 구매자로 초기 시장을 만들어가는 전략적 조달의 일환으로 도입됐다. 혁신제품은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688개가 지정됐고, 분야도 국민생활 안전제품부터 인공지능까지 매우 다양하다.

혁신제품 공공구매 활성화는 국내 공공조달시장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공공수요 발굴과 혁신구매목표제, 구매면책 제도 등에 힘입어 빠르게 정착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올해 혁신조달제품 도입 3년차를 맞아 국내 공공 조달시장을 벗어나 적극적인 해외수요 개척을 준비해야 할 시점이라고 입을 모으고 있다. 이에 조달청도 지난 7월 외교부, 산업자원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관계부처와 합동으로 대외경제장관회의에서 ‘혁신조달기업 해외진출 지원 강화방안’을 마련·확정하기도 했다.

조달청은 그러나 혁신제품을 보유한 혁신조달기업의 해외진출 역량은 아직 부족한 것으로 판단했다. 혁신제품을 보유한 혁신조달기업 628개사 중 98%인 616개사가 중소기업이며, 대기업 4개사를 제외하고 수출실적이 있는 기업이 36%인 225개사에 불과해서다. 또 100만달러 이상 수출하는 기업 50개사(8%)가 수출실적 비중에서 94%를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조달청은 이에 해외조달시장 수출전문 청년 인력과 기업인 양성에 적극 나서고 있다. 내년부터 해외조달시장 전문인력 양성과정의 교육시간을 4주로 대폭 확대하기로 했다. 실무능력 배양을 위해 소규모로 학급을 편성하는 등 교육과정도 개편하기로 했다. 조달청 관계자는 “기업 요구를 충족하는 실무능력과 전문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전문 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혁신제품 인지도 제고를 위해 신기술(증강현실, 가상현실)을 접목한 디지털콘텐츠 제작을 지원한다. 해외바이어 대상 혁신제품 영문 홍보 전용 SNS도 운영한다. 유엔 조달기관을 상대로 혁신제품 기술설명회와 온라인 미주조달시장 개척단을 추진하고 국제발명전시회 출품도 지원할 계획이다.

조달청은 혁신조달기업의 수출을 돕기 위해 수출지원 기반도 정비·보강할 계획이다. 혁신조달기업에 수출역량진단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맞춤형 수출전략 수립을 지원할 예정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 등 수출지원 집행기관의 사업 전반에 혁신조달기업 참여 우대제도를 도입시키기로 했다.

조달청은 최근 혁신조달기업을 우대하도록 해외조달시장 진출유망기업(G-PASS) 지정제도를 개정했다. KOTRA와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수출 바우처 사업인 수출지원기반 활용사업, KOTRA의 공공조달 선도기업 육성사업에서도 우대할 예정이다. 조달청은 한국중부발전과 지난 6월 혁신제품 6개의 인도네시아 현지 발전소 현장실증을 지원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각 정부부처도 혁신조달기업의 해외시장개척에 앞장서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혁신조달기업의 현지화 등 취약한 해외진출 기반 보강에 행정력을 모으고 있다. 개발기술사업화자금을 활용한 운전자금 지원과 혁신조달기업 수출인큐베이터(BI) 특화 프로그램 등을 운영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무역투자 플랫폼인 무역투자24를 통해 실시간 무역상담서비스를 진행한다. 기획재정부는 해외경제정보드림을 통해 해외진출 통합정보를 혁신조달기업에 제공하기로 했다. 혁신조달기업의 해외 지식재산권 보호에는 특허청이 적극 나서기로 했다. 특허청은 혁신조달기업 지식재산권(IP) 전문 지원센터를 개설할 예정이다. 혁신기업이 글로벌 IP스타기업 육성사업 참여 시 우대하고 지식재산권 분쟁에도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한국국제협력단(코이카)은 공적개발원조(ODA) 사업과 신남방국가 진출법인의 현장실증 등에서 혁신제품을 선제적으로 참여시키기로 했다.

조달청 관계자는 “여러 기관에 산재된 지원방안이 중복·낭비되지 않고 기업 맞춤형으로 제공되기 위해 전문지원센터를 지정·운영할 예정”이라며 “각 기관의 사업이 혁신조달기업의 역량에 맞게 지원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임호범 기자 lh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