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제맥주 공장 ‘문베어브루잉’ 개장식에서 시음 맥주를 따르고 있는 소진세 교촌에프앤비 회장(왼쪽 두 번째).   /교촌에프앤비 제공
수제맥주 공장 ‘문베어브루잉’ 개장식에서 시음 맥주를 따르고 있는 소진세 교촌에프앤비 회장(왼쪽 두 번째). /교촌에프앤비 제공
치킨 프랜차이즈 교촌치킨을 운영하는 교촌에프앤비가 본격적으로 수제맥주 사업에 뛰어든다. 교촌치킨 메뉴에 어울리는 수제맥주를 개발해 전국의 1300여 개 교촌치킨 가맹점과의 시너지 효과를 높이겠다는 구상이다.

교촌은 강원 고성에 ‘문베어브루잉’ 수제맥주 공장 문을 19일 열었다. 이 공장은 연간 200만L의 맥주를 생산할 수 있는 자연친화적 양조장이다. 대지 면적 1만1000㎡ 규모로 최첨단 맥주 제조 설비를 갖췄다. 교촌은 지난 5월 LF그룹 계열사인 인덜지로부터 이 공장을 인수한 뒤 약 3개월간 재정비했다.

교촌은 기존에 생산하던 산(山)시리즈 수제맥주 ‘금강산 골든에일’과 ‘백두산 IPA’의 캔 디자인을 새롭게 바꿔 선보인다. 전국 교촌치킨 가맹점을 비롯해 대형마트와 편의점 등으로 판매 채널도 확대할 계획이다. 교촌치킨에 잘 어울리는 새 수제맥주 출시도 준비하고 있다.

교촌은 문베어브루잉 수제맥주 공장을 단순한 생산 시설을 넘어 관광 명소로 키우겠다는 목표다.

박종관 기자 pj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