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가운데)이 10일 5대 금융지주 수장들과 간담회를 했다. 왼쪽부터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은 위원장, 윤종규 KB금융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 회장, 이세훈 금융위 사무처장.  금융위 제공
은성수 금융위원장(가운데)이 10일 5대 금융지주 수장들과 간담회를 했다. 왼쪽부터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은 위원장, 윤종규 KB금융 회장, 손병환 NH농협금융 회장, 이세훈 금융위 사무처장. 금융위 제공

은성수 금융위원장이 5대 금융지주 수장들을 만나 올해 가계부채 증가율을 조절하기 위해 더욱 촘촘한 감독망을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또 청년층 일자리 창출과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금융권이 적극 지원해 줄 것을 당부했다. 오는 9월 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 시한을 앞두고 재연장 가능성에도 무게가 실리는 모양새다.

은 위원장은 10일 서울 명동 은행연합회에서 5대 금융지주 수장들과 비공개 간담회를 열고 코로나19 관련 금융권 현안을 논의했다. 고승범 금융위원장 후보자가 이달 말 국회 청문회를 앞둔 가운데 사실상 업계와 마지막으로 소통하는 자리다. 윤종규 KB금융 회장, 조용병 신한금융 회장, 손태승 우리금융 회장, 손병환 농협금융 회장, 함영주 하나금융 부회장이 참석했다.

회의에서는 가파른 가계 대출 증가세가 경제의 위험 요소로 작용할 가능성이 없는지에 대해 논의가 이뤄졌다. 은 위원장은 “코로나19 극복 과정에서 민간부채 확대는 불가피한 측면이 있었으나 증가 속도가 과도하게 빠르다”며 “지금부터는 리스크 측면도 비중 있게 고려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실수요와 무관하거나 자산 버블을 부추기는 가계대출을 꼼꼼히 점검해달라”고 요청했다. 당국도 올해 총 가계부채 증가율을 5~6% 선에서 관리하는 것을 목표로 감독망을 강화하기로 했다.

다음달 말 만료되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 만기 연장 및 원리금 상환유예 조치에 대해서는 조만간 다시 매듭짓기로 했다. 재연장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는 어느 정도 형성된 것으로 알려졌다. 한 회의 참석자는 “애초에 유예 종료의 전제 조건이 코로나19 사태 완화였는데 상황이 오히려 심각해졌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상태인 것 같다”며 “연장 시 부작용을 최소화하는 게 앞으로의 과제일 듯하다”고 했다. 현재 만기 연장 및 원리금 상환유예가 된 금융권 대출 규모는 6월 말 기준 204조원 수준이다.

금융권의 청년 일자리 창출도 주요 주제로 다뤄졌다. 은 위원장은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되면서 일자리가 줄어들고 있지만, 핀테크 발전으로 인해 금융산업 저변이 넓어지는 등 일자리가 늘어날 요인도 공존한다”며 “‘질 좋은 금융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 적극 협조해달라”고 당부했다. 참석자들은 인공지능(AI) 개발자와 핀테크 전문인력 등 변화된 금융 환경에 맞는 새 일자리를 적극 발굴하겠다고 화답했다. 우선 금융권은 다음달 8일부터 이틀간 온라인으로 공동채용 박람회를 열 예정이다.

은 위원장은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금융사들이 수익을 많이 내고 배당도 하는 것은 환영할 만한 일”이라며 “그에 맞춰 사회에서 기대하는 부분은 청년들에게 일자리를 늘려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소람/빈난새 기자 ra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