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
이억원 기획재정부 1차관이 21일 "원자재 가격이 코로나 사태 이전 수준을 상회하고 있다"며 "기업의 추가 부담으로 작용할 우려가 있다"고 말했다.

이 차관은 2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정책점검회의 겸 물가관계차관회의를 열고 "원유와 철강, 구리 등 원자재 수요는 주요국의 경기 부양책과 친환경 트렌드 전환 등으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공급 회복 속도가 수요만큼 충분하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원자재 가격 급등 상황이 일부 공산품의 소비자 가격 인상으로 이어질 수 있다고도 봤다. 이 차관은 "중소기업은 원자재 가격 상승분을 납품단가에 반영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면서 "향후 원자재 가격 상승분이 시차를 두고 내구재 등의 소비자가격에 일부 반영될 가능성도 있다"고 우려했다.

이어 "국제유가의 경우 2~3분기를 정점으로 배럴당 60달러대에서 안정되고 원자재도 글로벌 공급이 확대되면서 점차 수급균형을 찾아간다는 것이 주요 분석기관들의 전망"이라고 소개했다.

그는 "글로벌 원자재 가격 상승에 따른 충격 최소화를 위해 정부가 보유한 비축물자를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할인·외상 방출을 통해 기업의 구매 부담을 완화하는 등 원자재 가격이 우리 경제에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하지 않도록 신속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말했다. 사재기 등 시장교란행위는 관계부처 합동 점검반을 구성해 단속하기로 했다.

정부는 이날 회의에서 수출입물류 지원 추진현황 및 후속조치도 논의했다. 이 차관은 "폭발적인 수출 증가세에 대응하고자 미주와 유럽항로 등에 선박 공급을 확대하고 중소·중견기업에 수출 바우처 물류비 지원 한도를 2배로 상향하는 등 운임 지원도 늘릴 것"이라고 말했다.

관세청이 발표한 5월1~20일 수출입 현황에 따르면 이기간 수출액은 311억2000만달러로 작년 동기 대비 53.3% 증가했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