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 업계 'ESG 경영 선포식' 개최
저축은행 업계가 22일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선포식을 열고, 친환경 경영과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지원 등을 다짐했다.

저축은행중앙회는 이날 오전 서울 중구 세종호텔에서 ‘저축은행 ESG 경영 선포식’을 개최하고 실천과제를 발표했다. 박재식 저축은행중앙회장과 주요 저축은행 대표 40여명, 신진영 한국기업지배구조원장 등이 이날 행사에 참석했다.

박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의 계량적, 재무 위주의 경영 방식으로는 지속성장과 리크스 대응에 한계가 있다”며 “ESG 경영의 중요성에 대한 전 금융권의 관심이 높아지는 가운데, 저축은행 업계도 ESG 패러다임에 대한 공감대 형성과 실천의지를 다지기 위해 행사를 진행하게 됐다”고 밝혔다.

저축은행중앙회는 ‘ESG 경영위원회(가칭)’를 설치하고 △저축은행의 ESG 경영 도입을 위한 방향성 제시 △저축은행의 ESG 운영현황 분석 및 개선방안 마련 △ESG 콘텐츠 개발 등 지원 업무를 수행하기로 했다.

저축은행 업계는 이날 ‘ESG 경영 선언문’도 발표했다. 에너지 절약과 그린오피스 운영, 친환경기업 자금지원 등을 통해 온실가스 감축 및 저탄소 경제로의 전환에 동참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취약계층을 위한 금융지원 및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포용적 금융’에 앞장서기로 했다.

공시와 회계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준법·윤리경영을 강화해, 건전한 지배구조를 확립하고 투명한 기업문화를 조성하겠다는 다짐도 포함됐다. 이를 포함한 총 다섯가지 과제가 이날 제시됐다.

이인혁 기자 twopeopl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