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A 탄총멩·머스크 디틀레브 블리처·HMM 배재훈 대표 개막 기조연설
20일까지 이틀간…남북물류·스마트해양 등 5개 세션에 국내외 전문가 참석
해수부·인천시·인천항만공사·연합뉴스 '인천선언' 채택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 내일 개막…해양산업 미래 밝힌다
인천 최초의 해양 국제콘퍼런스인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IIOF 2020)이 19일 송도국제도시 내 송도컨벤시아에서 개막해 20일까지 이틀간 열린다.

해양수산부와 인천시가 공동 주최하고 인천항만공사와 국가기간뉴스통신사 연합뉴스가 공동 주관하는 이번 행사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을 고려해 기존 오프라인 포럼에 온라인을 접목한 하이브리드 방식으로 진행된다.

개막식에는 문성혁 해수부 장관과 박남춘 인천시장, 최준욱 인천항만공사 사장, 조성부 연합뉴스 사장이 참석해 '지속가능한 해양산업 진흥을 위한 인천국제해양포럼 선언'을 채택할 예정이다.

이들 기관은 전 세계 해양도시와 상생·협력하고 해양산업 진흥을 선도할 민·관·학 협의체인 '오션 리더스 네트워크'(Ocean Leaders Network)도 창설한다.

포럼의 문을 여는 개막 기조연사로는 세계 최대 항만 운영회사인 PSA 인터내셔널의 탄총멩 대표와 글로벌 1위 해운 선사인 머스크의 디틀레브 블리처 아태본부 대표, HMM(현대상선의 새 이름)의 배재훈 대표가 참석한다.

포럼은 '뉴 노멀시대, 해양산업의 새로운 시작'(New normal, Reboot ocean industries)을 주제로, '해운·항만·도시', '스마트해양', '해양환경', '해양관광'의 4개 정규 세션과 '남북물류' 특별 세션으로 구성된다.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 내일 개막…해양산업 미래 밝힌다
◇ 특별세션…남북물류 협력 전략 모색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 특별세션에서는 '물류협력으로 남북이 하나 되는 길'이라는 주제로 한반도 정세 전망과 남북물류 협력 전략을 모색한다.

평화 경제적 통일을 위한 세션인 만큼 정세현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전 통일부 장관)을 좌장으로, 이성우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본부장이 발표를 맡는다.

요슈카 피셔 전 독일 부총리 겸 외무부 장관이 온라인 사전 녹화를 통해 평화통일을 이뤄낸 독일의 물류 경제적 협력 과정에 대한 경험을 나눈다.

피셔 전 장관은 현재 남북관계에 대한 진단과 미국·중국·일본을 비롯한 주변 강대국들과의 역학관계 및 북한 핵문제 등에 대한 견해도 피력할 예정이다.

이성우 본부장은 한반도 물류체계 구축 방향을 제시한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남북물류 협력 방향과 한반도 신물류체계의 수도권 남북접경 구상을 소개하고 남북 수도권을 연계하는 디지털 물류 협력의 필요성을 강조할 예정이다.

◇ 해운·항만·도시 세션…코로나19 이후 변화 전망

인천을 중심으로 국내외 해양도시 간 상생과 협력의 네트워크를 의미하는 해운·항만·도시(Ocean City) 세션에서는 '항만과 도시', '해운항만수산 산업 변화'라는 두 가지 주제를 다룬다.

양창호 인천대 교수를 좌장으로, '글로벌 컨테이너터미널 발전과 미래 지향점', '항만과 도시의 상생 발전'에 대해 패트릭 버호반 국제항만협회(IAPH) 상무이사, 노엘 하이씨가바 롱비치 항만공사 사무차장, 김정후 런던씨티대학 연구교수가 발표자로 참가한다.

이어서 전준수 서강대 명예교수를 좌장으로, '코로나19 이후 해운산업 변화 전망', '언택트(비대면) 기반 글로벌 물류체인 변화'를 주제로 가이 플래턴 국제해운회의소 사무총장, 송상화 인천대 교수가 발표자로 나선다.

◇ 스마트해양 세션…수중통신 국제표준화 방향 논의

스마트해양 세션에서는 새로운 시대에 맞는 바다의 역할에 대해 논의한다.

4차 산업과 접목돼 앞으로 펼쳐질 다양한 산업과의 융합 등 바다의 미래가치에 대해 이야기 한다.

수중통신 국제표준화와 해상 디지털 통신의 발전 방향에 대해서도 토론한다.

박수현 국민대 교수를 좌장으로, 프랑수와 코얼리얼 ISO/IEC JTC 1 사물인터넷 분과위원회 위원장, 김용진 주식회사 큐버 부사장, 에린 벌니벌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 최고 기술 책임자, 왕취안(王泉) WSN 최고 기술 책임자, 이병혁 KT LTE-M 팀장이 발표자로 참여한다.

부대행사로는 국민대 특수통신융합서비스센터·한국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호서대 해양IT융합기술연구소·강릉원주대 해양센서네트워크시스템기술연구센터 등 국내 핵심 연구기관들이 주축이 된 '수중통신 국제표준 포럼' 창립식을 연다.

제1회 인천국제해양포럼 내일 개막…해양산업 미래 밝힌다
◇ 해양관광 세션…뉴노멀 관광 트렌드 분석

해양관광 세션에서는 뉴 노멀(new normal·새로운 기준) 시대의 관광 트렌드를 분석하고 코로나19 이후 지속가능한 크루즈관광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한 전략과 방향성을 논의한다.

아시아크루즈리더스네트워크(ACLN) 사무총장인 강숙영 경기대 관광경영학과 교수를 좌장으로, 치우링(邱羚) 상하이(上海)국제크루즈 경제연구센터 이사장과 제프 벤트 월드와이드 크루즈터미널 상무이사가 발표자로 참가한다.

백현 롯데관광개발 대표이사, 김태경 해수부 해양레저관광과장, 레이먼드 림 겐팅크루즈라인 수석부사장도 토론자로 함께 머리를 맞댄다.

◇ 해양환경 세션…건강한 바다 보전 방안 논의

해양환경 세션에서는 해양산업의 양적인 발전과 함께 연안도시의 질적 성장을 위한 해양환경과 생활환경 보전 방안이 깊이 있게 논의된다.

사실상 생분해되지 않는 플라스틱의 총생산량이 세계적으로 3천500만t을 넘어서면서 해양환경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다.

포럼에서는 바다환경을 건강하게 유지하고, 높은 삶의 질을 영위하기 위한 국제사회의 대응과 해양도시 인천에서 바라 본 해양환경보전 미래전략을 다룬다.

남정호 한국해양수산개발원 본부장을 좌장으로, 심원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책임연구원, 펑촨성(彭傳聖) 중국 수상운송연구기관 최고 기술 책임자가 발표자로 참가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