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S리테일이 KT와 손잡고 물류운송 최적화에 나선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를 이용해 물류 차량에 최적의 운송 경로와 운행 일정을 찾아주는 시스템을 구축한다.

GS리테일은 17일 서울 역삼동 GS타워에서 KT와 ‘디지털물류 사업협력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GS리테일이 보유한 온·오프라인 물류 데이터와 KT가 보유한 물류 플랫폼을 결합하고 AI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최적화한다는 취지다. 물류와 모빌리티를 융합한 미래형 서비스 개발에도 힘을 합치기로 했다.

두 회사는 다음달부터 약 2개월간 KT의 AI 물류 최적화 플랫폼을 활용한 ‘물류 운송 효율화 시스템’ 시범 사업에 들어간다. GS리테일이 보유한 고양물류센터와 제주물류센터에서 진행할 예정이다. 플랫폼은 기존 운송데이터, 실시간 교통상황, 화물량 및 영업점별 인수시간 등 복합적 변수를 반영해 운송 과정을 최적화한다. 화물차의 높이, 길이, 무게, 좁은 길 등 외부환경까지 반영한 최적 경로 탐색도 가능하다.

이종산업 간 협력으로 신사업 추진에도 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편의점 GS25 등을 운영하는 GS리테일은 전국 오프라인 점포망이 1만5000개에 달하고, KT는 전국 170만 대 고객 차량을 대상으로 일정한 운행 시간을 유지할 수 있도록 통제관리하는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허연수 GS리테일 부회장은 “빠르게 변하는 유통환경 속에서 디지털 물류혁신을 이루기 위해 KT와 손을 잡게 됐다”며 “두 회사가 갖춘 인프라와 기술력을 바탕으로 신성장 사업 개발에도 협력하겠다”고 말했다.

김기만 기자 mg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