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쉐의 첫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에 들어가는 한국타이어 제품.  /한국타이어 제공
포르쉐의 첫 전기 스포츠카 '타이칸'에 들어가는 한국타이어 제품. /한국타이어 제공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가 전기자동차 전용 타이어 시장을 차지하기 위해 기술 개발에 힘을 쏟고 있다. 전기차 판매량이 빠른 속도로 늘어나면서 전기차 전용 타이어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엔진 소음이 없고 내연기관차보다 무거운 전기차는 맞춤형 타이어를 사용해야 한다.

22일 업계에 따르면 한국타이어는 올해 연말 출시 예정인 포르쉐의 첫 순수 전기차 '타이칸'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기로 했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포르쉐는 부품 선정에 있어서 까다롭기로 유명한 기업"이라며 "포르쉐가 전기차 시장 진출을 위해 출시한 첫 모델에 한국산 타이어를 선택한 것은 의미가 크다"고 설명했다. 한국타이어는 테슬라의 주력차인 '모델3'에도 이미 신차용 타이어를 납품하고 있다.

전기차 전용 타이어는 일반 타이어와 다른 기술이 필요하다. 우선 노면 소음을 최소화하는 저소음 설계 기술이 필수적이다. 전기차는 내연기관 차량과 달리 엔진 소음이 나지 않는 탓에 타이어가 도로에 접촉할 때 나는 소리가 더 크게 들리기 때문이다. 또 전기차는 배터리의 무게 때문에 동급 내연기관 차량에 비해 타이어 하중이 높아져 내구성도 강화해야 한다.

전기차 특유의 빠른 반응성도 감안해야 한다. 전기차는 가속페달을 밟는 순간부터 최대 토크에 도달할 만큼 출력이 강하고 초기 가속력이 높다. 이를 노면에 그대로 전달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접지력(차량이 미끄러지지 않고 안정적으로 주행할 수 있는 능력), 핸들링, 제동성 등도 향상돼야 한다.

한국타이어는 전기차용 타이어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세그멘트별로 맞춤형 개발 전략을 세웠다. 꾸준한 연구개발(R&D) 투자를 통해 지난 9월 2세대 전기차 타이어 '키너지 EV'도 출시했다. 최근에는 전기차 레이싱 대회 'ABB FIA 포뮬러 E 월드 챔피언십'에서 2022~2023 시즌 전기차 타이어 독점 공급 파트너로 선정되기도 했다. 한국타이어는 이를 통해 관련 데이터를 확보하고 전기차용 타이어 원천 기술을 발전해나가겠다는 전략이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글로벌 최상위권 수준의 기술력, 품질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기차 운전자에게 최상의 주행 경험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선아 기자 sun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