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DVERTISEMENT

    메리 배라 "100% 전기차가 우리의 비전"…친환경 '바이든 시대' 대비?

    • 공유
    • 댓글
    • 클린뷰
    • 프린트
    GM, 전기차에 22억달러 투입
    탄소배출 규제 선제대응 분석
    보수 성향 車업계 민주당 기부↑
    메리 배라 미국 제너럴모터스(GM) 최고경영자(CEO)는 “우리는 미국과 근로자, 우리 지역사회 투자에 헌신할 것”이라며 “이런 투자는 ‘100% 전기차’라는 우리의 미래 비전에 따른 것”이라고 말했다. 배라 CEO는 20일(현지시간) 22억달러를 투입해 전기차 생산을 확대하겠다며 이같이 강조했다.

    미국 완성차 업체들이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중심으로의 사업 재편을 서두르고 있다. 친환경정책 강화를 선언한 조 바이든 민주당 대선 후보의 당선 가능성을 염두에 둔 것이라는 분석이다.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GM은 전기차 생산을 확대하기 위해 미국 내 생산공장에 22억달러를 투입하기로 했다. 이 중 20억달러는 테네시주에 있는 스프링힐공장을 전기차 생산시설로 개조하는 데 쓰인다. 전기차 생산시설로 탈바꿈하는 미국 내 세 번째 GM 공장이다. 이곳에서는 캐딜락의 첫 전기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인 ‘리릭’이 생산될 예정이다. GM은 2023년까지 최소 20개의 새 전기차 모델을 출시하고 전기차 중심 완성차 업체로 변신한다는 구상이다. 이날 GMC 픽업트럭 ‘허머’의 첫 전기차 모델을 공개하기도 했다. GM의 차세대 전기차 플랫폼에 최신 ‘얼티엄 배터리’를 얹은 첫 차량이다.

    이에 대해 로이터통신은 “바이든 후보의 대통령 당선에 대비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바이든 후보는 강력한 탄소배출 규제를 예고하고 있다. 캘리포니아주 수준의 연비 규제, 친환경차산업 집중 투자, 2050년 탄소배출 제로 등이 주요 공약이다. 캘리포니아주는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의 신차 판매를 금지하기로 하는 등 강한 규제를 추진하고 있다. 연비 규제 완화를 추진해온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대조된다.

    완성차 업체들의 정치 기부금 흐름에도 변화가 생기고 있다. 전통적으로 미 완성차 업체들은 민주당보다 공화당 의원에게 더 많이 기부해왔다. 올해 완성차업계에서 공화당으로 향한 기부금은 전체의 60%다. 여전히 공화당이 가져가는 기부금이 많지만, 2018년부터 격차가 점점 줄어들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은 지적했다.

    미국자동차노동조합(UAW)은 이미 지난 4월 바이든 지지를 선언했다. UAW 측은 최근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 중심으로의 생산 전환은 불가피하다”며 “다만 내연기관차를 생산하는 수만 명의 근로자가 양질의 일자리를 반드시 보장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일자리 창출은 트럼프 대통령과 바이든 후보의 공통 공약 사항이기도 하다. 두 후보는 미시간·오하이오주 등 중서부 경합주에서 자동차산업 근로자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박상용 기자 yourpencil@hankyung.com

    ADVERTISEMENT

    1. 1

      美대선 테마株 엇갈린 수익률…바이든지수 26%↑ vs 트럼프지수 10%↓

      도널드 트럼프와 조 바이든이 미국 대통령 자리를 놓고 벌이는 승부는 워싱턴 정가뿐 아니라 뉴욕 월가에서도 펼쳐지고 있다. 지금까지 성과는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판정승’이다. 올 들어 바이든 당...

    2. 2

      바이든 "미사일 한개도 폐기못해"…마지막 TV토론 대북충돌 주목

      해리스 "북 핵보유국 용인 못해"…'완전한 비핵화' 요구 현실성 언급도트럼프 전쟁 막았다며 치적 과시…"북, 美승자 확실해진 뒤 무력과시할 것"대선서 누가 되든 北위협 최대난제...

    3. 3

      "美 시장은 바이든을 원한다"…수혜주들이 말하는 후보 지지율

      도널드 트럼프(사진 왼쪽)와 조 바이든. 미국 제 46대 대통령을 둘러싼 두 남자의 승부는 워싱턴 정가만큼이나 뉴욕의 월가에서도 치열하게 펼쳐지고 있다. 지금까지 성과는 바이든 민주당 후보의 ‘판정승&rs...

    ADVERTISEMENT

    ADVERTISE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