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호텔앤드리조트에서 지난 7월 선보인 여수 벨메르 호텔.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제공
한화호텔앤드리조트에서 지난 7월 선보인 여수 벨메르 호텔. 한화호텔앤드리조트 제공
한화호텔앤드리조트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속에서도 공격적인 사업 확장에 나섰다. 키워드는 ‘밀레니얼’과 ‘프리미엄’이다. 코로나19 여파로 호텔의 주요 투숙객이 외국인에서 국내 젊은 층으로 이동하자 전략을 바꿨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4성급 호텔 브랜드 ‘마티에’를 출시한다고 5일 밝혔다. 마티에의 주요 타깃은 MZ세대(밀레니얼+Z세대)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해 호텔을 꾸미고, 서비스와 마케팅도 MZ세대 취향에 맞춰 진행한다.

첫 번째 마티에 호텔은 2022년 동부산에 개장한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2030년까지 10곳이 넘는 마티에 호텔 체인을 구축할 계획이다.

지난해까지 호텔의 주요 투숙객은 사업차 한국을 방문하는 외국인이었다. 올 들어 코로나19가 확산돼 하늘길이 막히자 사정이 달라졌다. 이들의 빈자리를 호캉스를 즐기는 젊은 층이 채우고 있다. 마티에는 이런 트렌드를 반영했다.

마티에는 위탁 운영할 방침이다. 남이 지은 호텔이나 직접 세우고 매각한 호텔을 한화 브랜드를 달고 대신 영업해주는 방식이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관계자는 “부지를 확보할 필요가 없어 재무 부담은 줄고, 브랜드 가치는 높이는 효과가 있다”고 설명했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는 초고가 리조트인 ‘프리미엄 빌라’ 사업에도 뛰어든다. 강원 춘천, 경남 거제, 강원 설악 등에 각각 10여 채의 독채 빌라 단지를 조성하고, 소수 회원을 받아 운영할 계획이다.

한화호텔앤드리조트 관계자는 “춘천, 거제, 설악 등은 자연경관이 뛰어날 뿐만 아니라 골프장 등 한화의 기존 시설이 있어 시너지 효과가 클 것”이라고 말했다.

노유정 기자 yjroh@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