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셧다운 위기' 월성 원전 한숨 돌렸다…맥스터 건설 최종 확정
정부가 월성 원자력발전소에서 발생한 사용후핵연료의 건식 저장시설(맥스터)을 건설키로 최종 확정했다. 이에 따라 한국수력원자력은 이르면 내주 중 맥스터 공사에 들어가고, 우려됐던 월성 원전 2~4호기가 멈춰서는 사태도 피할 수 있게 됐다.

산업통상자원부는 20일 국무총리 주재로 개최된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 같은 내용의 '월성 원전 사용후 핵연료 임시저장시설 증설 추진계획'을 보고했다. 지난달 사용후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위원회가 발표한 여론조사 결과에서 지역주민의 81.4%가 맥스터 건설에 찬성했던 게 근거다. 산업부 관계자는 "시민참여단 의견 수렴에서 81.4%의 주민이 찬성했고, 찬성률이 숙의를 진행할수록 높아진 점을 고려해 맥스터 증설을 추진하기로 했다"며 "이런 결과를 경주시와 한국수력원자력에 전달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맥스터는 원전 연료로 사용한 핵 연료봉을 임시 저장하는 곳이다. 핵 연료봉은 사용 후 5년간 원전 내 수조에서 방사선 양이 일정 수준으로 떨어질 때까지 보관한 뒤 맥스터로 옮겨 저장한다. 고준위 핵폐기장이 건설되지 않고 있는 데 따른 임시 방편이다.

정부의 이번 결정으로 월성 원전 2~4호기가 사용후핵연료를 저장할 공간이 없어 가동이 중단될 수 있다는 우려도 일단 수그러들 전망이다. 기존 월성 원전 맥스터는 용량의 95.36%가 채워져 2022년 3월이면 더 이상 추가 보관 공간을 확보할 수 없다. 이달 착공하면 오는 2022년 3월께 공사가 마무리되기 때문에, 결정을 미뤘다면 원전이 멈춰서는 사태가 벌어질 수도 있었다.

한수원은 이르면 다음주 중 맥스터 건설에 착수한다. 이달 중 착공이 목표다. 경주시와 한수원, 주민 대표 등은 앞으로 지역 지원 규모 등을 협의할 계획이다. 한수원은 또 주민 요구에 따라 맥스터 현장과 원전 인근 지역 등에 방사선량 감시기를 설치하고 이 내용을 전광판과 문자메시지 등을 통해 제공하기로 했다.

정부는 오는 10월까지 전문가 의견 수렴 작업을 한 뒤 재검토위 의견 수렴 결과를 토대로 사용후핵연료의 중장기 관리 정책을 수립하기로 했다. 재검토위는 오는 26일 유튜브를 통해 의견수렴 결과 등에 대한 설명회를 열기로 했다. 환경단체 등 일각에서 제기되는 '결과 조작' 의혹을 투명하게 해소하겠다는 취지다.

성수영 기자 syou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