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찾아가는 KB소호 멘토링스쿨’ 발족식에 참석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금융감독원 제공
‘찾아가는 KB소호 멘토링스쿨’ 발족식에 참석한 윤석헌 금융감독원장. 금융감독원 제공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이 16일 서울 여의도 국민은행 본점에서 열린 ‘찾아가는 KB소호 멘토링스쿨’ 발족식에 참석해 KB국민은행의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컨설팅체계’ 구축계획을 들었다.

KB국민은행의 소호 멘토링 스쿨은 빅테이터 상권분석 전문가인 이형석 한국사회적경영연구원 원장과 유명 요리사, 세무사,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마케팅 컨설턴트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로 구성된 멘토단이 코로나19로 위기를 겪고 있는 외식업 자영업자들을 직접 찾아가서 맞춤형 컨설팅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KB국민은행은 이날 행사에서 전국 13개 KB소호컨설팅센터의 중점 기능을 고객의 위기관리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지방 자영업자들이 KB국민은행 본점의 전문 컨설턴트로부터 컨설팅 상담을 받을 수 있는 ‘비대면 화상컨설팅’ 시스템도 선보였다.

윤 원장은 “KB국민은행 임직원들이 여러 방면에서 소상공인과 자영업자 위기극복을 위해 발 벗고 나서줘 고맙다”며 “앞으로도 KB국민은행가 추진하는 상생 노력이 확산돼 어려움을 겪는 자영업자들에게 큰 힘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금감원은 지난 2일 연체우려 개인사업자를 위한 ‘개인사업자대출119’ 제도 활성화와 은행권의 경영컨설팅을 코로나19 상황에 적합한 ‘위기관리 컨설팅 체계’로 전환토록 하는 것을 중심으로 하는 ‘소상공인·자영업자 위기관리 지원체계’ 구축을 발표했다.

박종서 기자 cosm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