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늘이 천연항생제…엄격히 관리한 1등급 한우
의성마늘소는 2000년 6월 한·중 마늘 파동과 2001년 축산물시장 완전 개방에 대비해 고품질 축산물을 생산하고 지역 내 마늘 재배 농민을 보호하고자 하품 마늘을 수매해 사료화했다. 유통 마늘을 고급화해 농가 소득을 끌어올리고 친환경 웰빙 축산물을 생산한 것이다.

2003년 건국대 동물자원연구센터에선 사양관리 프로그램을 개발해 마늘 급여 최적량을 산출하고 급여 시험을 했다. 이를 통해 의성 마늘은 천연항생제 역할을 해 고기 내 불포화지방산을 증가시킨다는 결과를 얻었다. 의성 특산품인 마늘을 한우에 접목해 축산과 경종이 상생하는 성과를 낸 것이다.

2005년에는 마늘사료 가공공장을 설치하고 마늘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비상품성 마늘을 수매했다. ㎏당 2500~3000원에 50~70t 정도를 사들여 마늘 농가의 소득 향상과 마늘 가격 안정에도 기여했다.

마늘이 천연항생제…엄격히 관리한 1등급 한우
의성마늘소는 관내 한우 농가에서 선발된 7000여 마리를 사육하고 있으며 이 중 1등급 이상 한우만 출하해 지정 도축장에서 공급한다. 마늘소로 인정받으려면 브랜드 인정 기준이 되는 3통(사료, 혈통, 사양관리의 통일)에 부합해야 한다. 품질을 균일화하고 축협의 계통 출하를 통해 엄격히 관리하는 소만 마늘소의 이름을 달고 판매한다.

마늘소 작목반에서 생산되는 한우는 1등급 이상 비율이 평균 92%를 웃돌며 그중 최고 등급인 2++ 등급 비율이 36%를 차지할 정도로 우수하다. 또 기본이 되는 마늘사료는 군에서 축협을 통해 토종 의성한지마늘을 수매 및 가공해 마늘소에 급여함으로써 소비자 신뢰도를 높여나가고 있다.

의성마늘소는 소비자시민모임이 주관하고 농림축산식품부가 후원하는 우수축산물브랜드 인증에 참여해 2014년부터 5년간 인증을 획득했다. 더불어 고객감동브랜드지수에서도 5년 연속 수상하는 등 지속적인 성과를 보이고 있다.

의성마늘소는 수도권 대형 유통업체의 40여 개 점포에서 판매되고 있다. 앞으로 소비자 필요에 맞춰 고급육 생산을 확대하고 국내 대형 유통점 등을 추가로 확보하는 등 질적·외형적으로 성장해 지역 주민과 상생하는 우수한 한우를 지속적으로 공급할 계획이다.

백은지 기자 bej@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