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그룹의 윤리경영을 감시하는 외부 독립기구인 삼성준법감시위원회가 ‘경영권 승계·노조·시민사회 소통’과 관련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사과와 재발 방지 약속을 권고했다.

삼성 준법감시위원회(위원장 김지형)는 11일 이 부회장을 비롯해 삼성전자와 삼성물산, 삼성생명 등 7개 계열사에 준법경영 개선을 위한 권고문을 발송했다. 준법감시위는 이번 권고안에 대해 다음달 10일까지 회신을 요청했다.

준법감시위는 “삼성의 과거 불미스러운 일들은 대체로 ‘승계’와 관련 있었다”며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준법 의무 위반 행위가 있었던 데 대해 이 부회장의 반성 및 사과를 권고했다. 이어 “이 부회장이 향후 경영권 행사 및 승계와 관련해 준법의무 위반이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국민에게 공표하라”고 주문했다.

노동 문제에 대해서도 ‘무노조 경영’ 등 삼성 경영 노선의 전면적인 수정을 촉구했다. 준법감시위는 이 부회장이 삼성이 노동 법규를 위반하는 등 준법 의무를 다하지 못한 점에 대한 반성 및 사과와 함께 무노조 경영 방침 폐기를 선언하라고 권고했다. 시민사회 소통과 관련해선 “이 부회장과 관계사 모두가 시민사회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을 마련해 공표해 달라”고 주문했다.

준법감시위가 이 부회장의 파기환송심 형량 감경을 위한 ‘면피용’이라는 일각의 지적에는 “이 부회장과 삼성이 이 같은 회의적 시각을 불식하기 위한 조치를 마련해 공표하라”고 제시했다. 이에 대해 삼성 측은 “권고안을 충실히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김보형/황정수 기자 kph21c@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