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최우선 과제는 금융시장 안정"
은성수 금융위원장 후보자(사진)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가 29일 열린다. 개인 신상보다 ‘정책 검증’에 초점이 맞춰질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은 후보자는 28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보낸 서면 답변에서 취임 후 최우선 과제로 ‘금융시장 안정’을 꼽았다. 그는 “금융위원장으로 취임하면 일본 수출규제 관련 실물 부문 지원, 금융시장 안정, 가계부채의 안정적 관리 등 당면 현안에 차분하고 일관되게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시장의 대내외 불안 요인이 커지는 상황에 대해 “지나친 낙관도 문제지만 지나친 두려움도 경계해야 한다”며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단계별 대응 방안에 따라 필요한 조치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가계부채 관리 방안의 골격도 제시했다. 은 후보자는 “가계부채 증가세의 하향 안정화 기조가 지속되도록 올해 증가율을 5%대 이하로 관리하겠다”고 말했다. 부동산 대출규제의 핵심인 담보인정비율(LTV)과 총부채상환비율(DTI)은 지금 수준으로 유지한다는 방침이다.

대규모 원금 손실로 물의를 빚은 파생결합증권(DLS)에 관한 생각도 밝혔다. 그는 “사실 확인이 우선”이라면서도 “불완전판매라면 적절한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건강보험의 보장 범위를 넓히는 ‘문재인 케어’ 정책으로 실손의료보험의 손실이 불어났다는 지적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선을 그었다. 은 후보자는 “실손보험 손해율은 고령화로 인한 의료 수요 증가, 의료기술 발전에 따른 의료비 상승 등 다양한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고 말했다.

가상화폐를 화폐로 인정해야 하느냐는 물음에는 ‘소비자 보호’가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은 후보자는 “전통적인 통화정책과의 관계와 함께 자금 세탁, 투기 과열, 사기 등 투자자 보호 문제 등을 종합적으로 고민해야 한다”고 했다.

임현우 기자 tard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