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글로벌 핀테크(금융기술)업체 중 기업가치가 10억달러 이상인 유니콘 기업이 39개인 것으로 조사됐다. 전체 기업가치는 총 162조원에 달했다. 하지만 이 중 한국 업체는 간편송금 서비스인 토스를 운영하는 비바리퍼블리카(기업가치 1조3000억원)뿐이었다.

글로벌 핀테크 유니콘 기업 39개…한국은 토스가 유일
금융감독원이 6일 발표한 ‘글로벌 핀테크 10대 트렌드 및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1월 말 기준 글로벌 핀테크 유니콘 기업은 39개였다. 세계 각국에서 간편결제·송금·투자 등 다양한 분야에서 유니콘 기업이 나왔다. 미국과 중국 등에선 ‘데카콘’(기업가치가 100억달러 이상인 스타트업)도 여럿인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글로벌 핀테크업체들이 벤처캐피털(VC), 사모투자(PE), 인수합병(M&A) 등 다양한 경로로 자금을 공급받고 있다고 소개했다. 핀테크산업에 투입된 자금 규모는 2016년 70조원(1893건)에서 작년 123조원(2196건)으로 크게 늘었다.

핀테크업체들이 대형 M&A와 글로벌 차원의 투자 유치를 통해 규모를 키우는 것도 글로벌 트렌드다. 전자상거래, 소셜미디어 등 비금융 플랫폼을 갖춘 ‘빅테크’ 기업과 연합하는 사례도 많았다. 지난해 말 세계 최대 사모펀드(PEF) 운용사 블랙스톤은 톰슨로이터의 금융 및 리스크 관리 사업부문(지분 55%)을 170억달러에 인수했다. 레피니티브로 사명을 바꾼 글로벌 금융정보업체다. 중국 알리바바가 만든 지급결제분야 ‘공룡’인 앤트파이낸셜은 140억달러를 투자받았다. 이들은 모두 데카콘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국내 유니콘 기업은 토스가 유일했다. 최근 4년간 96건의 핀테크 기업 투자 중 M&A를 통해 몸집을 불린 사례도 9건에 불과했다. 자산관리 앱(응용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뱅크샐러드(법인명 레이니스트)와 개인 간(P2P) 금융업체 렌딧 등도 유망주로 꼽히지만 유니콘 기업으로 올라서기엔 부족한 것으로 평가받는다.

국내 핀테크 기업들은 정부 규제와 국회의 소극적 대응으로 글로벌 흐름을 따라가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이 나온다. 금감원은 “금융회사의 핀테크 기업 직접투자를 허용하고 모험자본의 핀테크 투자 활성화 정책을 병행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대훈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