佛 와인기사 작위 받은 롯데마트 MD
롯데마트 와인 상품기획자(MD)가 프랑스 와인 기사 작위를 받았다. 프랑스 보르도 지역 와인을 한국 소비자에게 알린 공로를 인정받았다.

롯데마트는 이영은 주류총괄 MD(가운데)가 지난 16일 보르도 지역에서 열린 와인 엑스포에서 와인 기사 작위인 ‘코망드리(Commanderie)’를 받았다고 23일 밝혔다. 프랑스 보르도 와인협회가 수여하는 코망드리는 ‘쥐라드 드 생테밀리옹’ ‘슈발리에’와 함께 프랑스 3대 와인 기사 작위로 꼽히며 1949년부터 수여하고 있다.

이 MD는 보르도 지역의 유명 와이너리인 바롱 필립 드 로췰드의 대표 상품 ‘무통카테 레드’와 ‘카데독’ 등을 들여와 연간 3만 병가량 판매했다. 이 와이너리가 기사 작위를 주자고 추천했다. 롯데마트 관계자는 “프랑스 와인 중개상이 아니라 와이너리가 직접 추천한 것은 이례적”이라고 말했다.

이 MD는 2006년 롯데마트에 입사해 라면, 통조림 등 인스턴트 제품의 판매 기획을 하다 2009년부터 주류를 담당했다. 그는 “2012년 영국 교육기관이 발급하는 와인전문가 자격증 ‘WSET’를 땄다”며 “소비자들이 와인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코망드리는 올해 전 세계에서 40명이 받았다. 정하봉 한국국제소믈리에협회 부회장도 이 작위를 받았다. 2009년엔 이수만 SM 엔터테인먼트 대표도 받았다.

박종필 기자 j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