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여신금융협회장 인선 작업이 속도를 내기 시작했다. 관료 출신과 업계 전직 최고경영자(CEO) 간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7일 금융권에 따르면 여신금융협회 이사회는 지난 3일 임시 간담회를 열고 12대 회장 선출 절차에 대해 논의했다. 여신금융협회에는 여신전문금융업법의 적용을 받는 신용카드사와 리스·할부금융사, 신기술금융사 등 총 96개 금융회사가 속해 있다. 여신금융협회는 업권과 회원사 규모 등으로 볼 때 은행연합회·금융투자협회·생명보험협회·손해보험협회·여신금융협회·저축은행중앙회 등 6개 금융 관련 협회 중 다섯 번째의 위상을 갖는다. 회장 임기는 3년, 지난해 연봉은 3억6000만원가량으로 알려졌다.

11대째인 김덕수 회장의 임기는 다음달 15일까지다. 차기 회장 선출은 후보 공고 이후 회장후보추천위원회(회추위)의 후보자 면접 및 투표 등을 거친다. 회추위가 단일 후보를 총회에 추천하고, 전체 회원사가 모이는 총회에서 추천자를 최종 선출하는 방식이다. 회추위원은 이사회 이사들이 맡는다. 8개 전업 신용카드사와 7개 캐피털사 CEO가 이사다. 회추위 규정에 따라 김 회장은 회추위에서 제외된다. 오는 14일 이사회에서 구체적 일정이 확정될 예정이다. 후보 공고 기간은 이사회 이후 열흘간이 될 전망이다. 여신금융협회 관계자는 “현 회장의 임기가 끝나기 전에 선출 절차를 마쳐 공백이 없도록 하는 게 현재 계획”이라며 “다수 후보가 뛰어든다면 회추위를 두 번 열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미 관료 출신과 전직 CEO 후보자들이 차기 회장 자리를 놓고 뛰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관료 출신으로는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 상임위원을 지낸 최규연 전 저축은행중앙회장(행시 24회)이 하마평에 오르내린다. 금융위 사무처장을 지낸 김주현 전 예금보험공사 사장(25회), 재경부 출신인 김성진 전 조달청장(19회)과 김교식 전 여성가족부 차관(23회) 등도 도전할 것으로 알려졌다.

여신금융협회에서 부회장을 지낸 이기연 전 금감원 부원장보와 임유 전 여신금융협회 상무도 후보자에 등록할 예정이다. 전직 CEO 중에선 박지우 전 KB캐피탈 사장, 유구현 전 우리카드 사장, 정수진·정해붕 전 하나카드 사장, 서준희 전 비씨카드 사장, 이병구 전 롯데카드 사장 등이 후보자로 거론된다.

김대훈/정지은 기자 daep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