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금융지주는 국제자산신탁 대주주와 경영권 지분 인수를 위한 양해각서(MOU)를 맺었다고 3일 발표했다. 국제자산신탁의 대주주 지분은 유재은 회장(55.7%)과 자녀(10.0%)를 합쳐 65.7%다. 우리금융지주 자회사인 우리은행도 6.5%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우리금융은 본격적인 인수 절차를 밟기에 앞서 양해각서를 맺은 것이다. 회계법인, 법무법인 등과 함께 국제자산신탁 실사에 곧 들어갈 예정이다.

국제자산신탁은 2007년 부동산신탁업에 진출한 후발주자다. 관리형 토지신탁과 담보신탁에 강점을 갖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다. 작년 말 수탁액은 23조6000억원, 순이익은 315억원을 기록했다. 우리금융지주 관계자는 “부동산신탁업은 연평균 성장률 10%대, 자기자본이익률(ROE) 20%대로 성장성과 수익성이 높은 업종”이라며 “그룹 내 다른 계열사와의 시너지 창출이 용이해 국제자산신탁 인수를 추진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국제자산신탁이 그룹의 부동산금융에서 중추적 역할을 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우리금융은 지난 1월 지주 체제로 출범한 뒤 비은행 계열사 확보에 속도를 내고 있다. 지난달 동양자산운용과 ABL자산운용 매각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돼 실사가 이뤄지고 있다.

안상미 기자 sarami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