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모비스가 연구개발(R&D) 부문에 이어 생산과 물류 등 전 사업부문에 인공지능(AI) 기술을 도입한다. AI 기술을 접목시켜 품질을 향상하고 비용을 절감하겠다는 계획이다.

현대모비스는 AI로 품질 불량을 검출해내는 알고리즘을 개발해 생산현장에 적용했다고 5일 발표했다. 이미지 데이터를 기반으로 전자제어장치(ECU) 내 불량을 검출하는 방식이다. ECU는 인쇄회로기판 위에 수많은 작은 소자를 넣어 만든다. ECU는 엄격한 품질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구조가 워낙 복잡하다보니 기계가 검사한 이후 숙련된 기술자가 한 차례 더 검사를 해야 했다.

현대모비스는 AI 컴퓨터가 불량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의 샘플을 학습시켰다. 시범적으로 새 기술을 도입한 결과 98% 수준의 판별률을 기록했다. 회사 측은 데이터가 누적될수록 정확률이 더 높아질 것이라고 관측했다.

현대모비스는 AI 컴퓨터를 활용해 부품 수요 예측치를 높이는 기술도 올 상반기에 도입할 계획이다. 지금까지는 과거의 데이터를 바탕으로 앞으로 소요될 부품을 미리 확보하는 방식이었는데, AI 컴퓨터로 향후 예상되는 외부요인까지 분석해 보다 정확하게 수요를 전망하겠다는 설명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소프트웨어 검증과 개발문서 검색 등 R&D 부문에 AI 기술을 적용했다. 회사 관계자는 “지난해 초 사내에 빅데이터팀을 신설하는 등 AI 기술 개발에 매진해왔다”며 “정보통신기술(ICT) 기업이 아닌 자동차부품 기업 가운데 맞춤형 인공지능 기술을 개발하는 별도 팀이 있는 회사는 현대모비스가 유일하다”고 말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