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7회 산업경쟁력포럼 세미나가 28일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 현영석 한남대 명예교수, 김도훈 전 산업연구원장,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기술개발실장, 박순찬 현대차 연료전지사업실장.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제37회 산업경쟁력포럼 세미나가 28일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열렸다. 왼쪽부터 최남호 산업통상자원부 제조산업정책관, 현영석 한남대 명예교수, 김도훈 전 산업연구원장,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기술개발실장, 박순찬 현대차 연료전지사업실장. /김영우 기자 youngwoo@hankyung.com
수소전기차산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수소충전소 인프라 확충과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산업계와 학계, 정부의 수소전기차 전문가들은 28일 국가미래연구원이 서울 장충동 서울클럽에서 ‘수소자동차의 미래와 성공의 조건’이라는 주제로 연 산업경쟁력포럼 세미나에서 이 같은 의견을 내놨다.

구영모 자동차부품연구원 기술개발실장은 발제를 통해 “수소전기차 보급 대수가 어느 수준까지 늘어날 때까지는 수소충전소가 적자를 낼 수밖에 없다”며 “인프라 확보 차원에서 충전소에 운영비를 지원하는 등 정책적 배려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구 실장은 “현재 현대자동차의 수소전기차에 들어가는 부품 99%가 국산이고, 이 중 대부분은 중소·중견기업이 만든다”며 “글로벌 대형 부품사가 수소차 부품을 개발하고 있는 만큼 한국 부품업계의 경쟁력을 키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순찬 현대차 연료전지사업실장은 “충전소 건설 관련 규제는 규제 샌드박스로 해결이 됐지만 아직도 충전소 확보에 걸림돌이 많다”며 “프랑스는 무인 충전소가 가능한데 한국은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상주해야 하는 게 대표적”이라고 지적했다. 박 실장은 “수소 가격을 현재 ㎏당 1만2000원(서울 기준)에서 ㎏당 7000원으로 낮추는 것도 과제”라며 “정부가 정책적으로 지원해야 한다”고 말했다.

수소전기차 부품을 만드는 일진복합소재의 윤영길 사업부장(상무)은 “정부가 수소전기차 관련 정책을 갑자기 뒤집으면 큰 타격을 입는 만큼 정책 일관성이 유지됐으면 좋겠다”고 제안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