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벅스가 미국에서 배달 서비스를 시작한다. 앞서 중국에서 커피 배달 서비스를 선보인 데 이어 마침내 본고장에서도 똑같은 서비스를 선보이기로 했다.

13일(현지시간) CNBC 등 미국 언론들에 따르면 케빈 존스 스타벅스 CEO는 뉴욕에서 열린 투자자들과의 모임에서 커피 배달 서비스를 미국에서도 선보이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음식배달 플랫폼인 우버이츠와 손잡고 마이애미주에서 시범 서비스를 시작한 뒤 전역으로 확대한다는 방침이다. 우버이츠는 미국의 자동차 공유 서비스 업체인 우버의 계열사다. 스타벅스는 이를 통해 내년 2분기까지는 8500개 직영 매장 가운데 4분의 1가량에서 배달 서비스를 시작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배달 서비스에서 문제의 소지가 될 수 있는 건 커피의 상태다. 스타벅스는 온전한 상태의 커피를 고객에게 배달하기 위해 포장 용기 등을 따로 고안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달 시간도 30분 이내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한국에서의 짜장면 배달 시간과 크게 다르지 않다.

스타벅스는 최근 경쟁사들의 도전에 직면하면서 매출이 감소하는 등 위기를 겪고 있다는 진단이 나오고 있다. 인력 구조조정 및 매장 폐쇄도 진행 중이다. 최근 유럽에선 100여 곳의 직영 매장을 협력사에 넘기기도 했다. 캡슐 커피나 배달 등 기존엔 관심을 두지 않던 시장에 뛰어드는 것도 이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스타벅스는 앞서 중국에서도 알리바바그룹 산하 음식배달 플랫폼인 어러머와 손잡고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현재 중국 약 30개 도시 2000여 곳의 스타벅스 매장에서 배달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커피 공룡'이 배달까지 나서면서 손님 모시기에 적극적인 건 현지 토종 커피 프랜차이즈인 루이싱커피의 강력한 도전에 자극을 받아서다. 루이싱커피는 지난 9월 텐센트와 손잡고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다. 올해 1월 탄생한 루이싱커피는 현재 중국 22개 도시 1800여 개의 매장을 운영 중이다. 내년 말까지 매장 숫자로 스타벅스를 앞지르겠다는 계획을 세웠다. 야심찬 계획의 첨병이 배달 서비스인 셈이다. 지난 7월 2억 달러(약 2250억원)를 조달한 데 이어 최근엔 싱가포르 국부펀드 싱가포르투자청(GIC)을 비롯해 중국국제자본공사 등으로부터 2억 달러를 또 유치하기도 했다.

중국 커피 시장에서 스타벅스의 입지는 아직 공고하다. 시장조사기관인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지난해 기준 연간 34억 달러(3조8200억원)의 규모인 중국 커피 체인 시장의 80%가량을 점유하고 있다. 현재 중국의 약 150개 도시에서 3600여 개의 매장을 운영하는 스타벅스는 뉴욕 투자자 모임에서 중국 내 매장 수를 230개 도시, 6000개 규모로 늘리겠다고 밝혔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