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장이 농협중앙회장 만난 이유는?
윤석헌 금융감독원장(사진)이 27일 이례적으로 농협중앙회장을 비롯한 4개 상호금융업권 회장을 만났다. 금감원장이 농협중앙회장 등 상호금융 회장을 만난 것은 진웅섭 전 금감원장이 2016년 11월말 회동한 이후 2년만이다.

윤 원장은 이날 서울 명동 뱅커스클럽에서 김병원 농협중앙회장을 비롯해 김임권 수협중앙회장, 김윤식 신협중앙회장, 이석형 산림조합중앙회장 등 상호금융업권 회장들을 만나 “상호금융업권이 자영업자를 비롯한 개인사업자 대출을 적극적으로 관리해달라”고 당부했다.

윤 원장이 은행장이나 금융지주 회장이 아닌 중앙회장들에게 이같은 요청을 한 것은 최근 은행들의 주택담보대출 규제가 강화되면서 상호금융권을 중심으로 개인사업자대출이 빠르게 늘고 있어서다. 농협은 금융지주 산하에 농협은행도 있지만 중앙회 직속의 단위농협도 있다. 중앙회 직속의 단위농협은 상호금융으로 분류된다. 금융위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개인사업자 대출을 전년대비 증가율을 보면 은행은 10.8%인데 비해 상호금융은 45.7%, 저축은행은 41.3%를 기록했다.

윤 원장은 이 자리에서 “개인사업자 및 법인 대출이 빠르게 증가하면서 관련 연체도 증가하는 추세”라며 “관련 잠재 리스크를 보다 적극적으로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부동산 경기 악화 가능성을 우려했다. 윤 원장은 “부동산 경기 하락 조짐 등 상호금융기관의 영업환경 악화가 우려되고 있다”며 ”지난 7월부터 도입된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 등 여신심사 가이드라인이 원활하게 정착될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하기도 했다.

윤 원장은 4대 상호금융 회장들에게 포용적 금융을 주문하기도 했다. 그는 “경쟁 심화, 내수 부진, 영업 노하우 부족 등으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영세 자영업자를 위해 컨설팅 체계 구축 등 다양한 지원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며 “특히, 상호금융기관은 지역 경제 사정에 정통하기에, 자영업자 지원에 주도적인 역할을 하여 주시길 부탁한다“고 강조했다.

박신영 기자 nyuso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