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브 마틴 파워렛저 공동 설립자(사진=파워렛저)
데이브 마틴 파워렛저 공동 설립자(사진=파워렛저)
올 초 가상화폐(암호화폐) 투기 논란 이후 정부 당국은 사실상 암호화폐를 금기시해왔다. 문제는 글로벌이다. 국내 암호화폐 시장이 움츠러든 사이에 해외 각국에선 암호화폐를 실생활에 접목하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파워렛저(Powerleger)는 개인간(P2P) 전력 거래를 활성화해 비용은 절감하고 효율성을 높이는 플랫폼입니다.” 신재생에너지 관련 암호화폐 프로젝트 파워렛저의 데이브 마틴 공동설립자(사진)는 이 같이 말했다.

한경닷컴은 세계 곳곳에서 암호화폐가 일상을 바꾸는 사례를 소개하고자 지난 10일 영상 통화를 통해 마틴 설립자를 인터뷰했다.

호주 퍼스에서 시작한 파워렛저는 암호화폐를 이용해 개인간 신재생에너지 거래를 원활하게 만들어준다. 신재생에너지와 암호화폐. 언뜻 보기엔 별다른 연관성이 없을 것 같지만, 파워렛저는 전력거래소를 경유하지 않는 블록체인 기반 개인간 전력 거래의 가능성에 주목했다.

“A와 B가 각자 태양광 모듈을 설치해 매일 전기를 생산해 소비한다고 가정합시다. A는 생산량보다 많은 에너지를, B는 생산량보다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있어요. B가 남는 전기를 A에게 팔면 서로 이득이 되겠죠?”

하지만 기존에는 이러한 거래가 불가능했다. B가 유휴 전기를 전력거래소에 팔면, 거래소가 다시 A에게 전력을 판매하는 시스템 때문이다. 최종 소비자에게 도달할 때까지 거래소를 경유해야 하는 데다 송전 거리도 늘어나 비용 측면에선 비효율적이다.
데이브 마틴 파워렛저 공동 설립자(사진=파워렛저)
데이브 마틴 파워렛저 공동 설립자(사진=파워렛저)
파워렛저는 이 점에 착안했다. 개인끼리 직접 전기를 송·수신할 수 있도록 한 게 포인트다. A와 B가 거래소 개입 없이 전력 거래를 할 수 있도록 했다. 이때 모든 거래는 암호화폐가 제공하는 스마트 콘트랙트를 통해 자동으로 이뤄진다. “이렇게 되면 중간개입 여지가 없으며 생산자와 최종 소비자간 거리가 크게 줄어들어 송전 효율도 높아지죠.”

특히 신재생에너지 분야에 집중한 것은 수많은 개인이 생산자인 동시에 소비자인 ‘프로슈머’가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 태양광 발전은 그 대표적 사례라 할 수 있다. 이 같은 프로슈머간 P2P 거래는 암호화폐의 근간인 블록체인이 지향하는 ‘탈중앙화’ 개념과도 곧바로 연결된다.

문제는 실현가능성이다. 암호화폐가 실제 사용까지 이어지는 사례가 많지 않은 탓이다. 기자가 의구심을 표하자 마틴 설립자는 파워렛저의 실제 적용 사례들을 쏟아냈다.

“태국에서는 태국 정부가 지원하는 재생에너지 프로젝트 ‘BCPG’와 함께하고 있어요. BCPG는 치앙마이대 태양광 발전시스템을 구축 중인데, 이 시스템의 전력거래에 파워렛저가 쓰입니다. 일본 간사이전력과도 파트너십을 체결해 개인간 전력 거래를 지원하고 있죠. 미국에서는 노스웨스턴대의 캠퍼스간 에너지 거래에 파워렛저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산타클라라대 캠퍼스와도 협업 중에 있어요.”

이처럼 호주산(産) 암호화폐 프로젝트가 각국에서 쓰일 수 있는 것은, 국경의 제한이 없어 전 세계 어디서든 비슷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는 암호화폐의 특성 덕분이다.

그는 “최근에는 캘리포니아의 전력공급회사인 실리콘밸리파워(SVP)와 협약해 전기자동차(EV) 업계에도 진출했고, 호주 정부와도 공동으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산하 한경닷컴 객원기자 sanha@hankyung.com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