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두 맵오토와 두어OS 오토 등 커넥티드카 기술이 시범 적용된 현대자동차의 중국형 싼타페. /한경DB
바이두 맵오토와 두어OS 오토 등 커넥티드카 기술이 시범 적용된 현대자동차의 중국형 싼타페. /한경DB
현대·기아자동차가 중국 최대 인터넷서비스업체 바이두와 손잡고 ‘사물인터넷(IoT) 자동차’로 불리는 커넥티드카 분야에서 협력관계를 강화하기로 했다. 기존 프로젝트 단위의 협업을 뛰어넘어 중국 미래차 시장을 공략하기 위해 두 회사가 동맹에 나섰다는 해석이 나온다.

현대·기아차와 바이두는 10일 중국 베이징 바이두 본사에서 ‘커넥티드카 전략적 협업 양해각서(MOU)’를 맺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양사의 협업관계를 동맹 수준으로 격상시켜 커넥티드카와 자율주행 자동차 등 미래형 자동차를 함께 개발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두 회사는 지도와 빅데이터, 인공지능(AI), 중국의 각종 인터넷포털 서비스 등을 활용한 다양한 콘텐츠를 차량 내에서 편리하게 접할 수 있는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개발하기로 했다. 첨단 음성인식 서비스 기능도 공동 개발할 계획이다. 커넥티드카는 무선 인터넷을 통해 외부와 연결된 자동차다.
현대·기아차, 中 바이두와 '커넥티드카 동맹'
앞서 현대·기아차와 바이두는 통신형 내비게이션 ‘바이두 맵오토’와 대화형 음성인식 서비스 ‘두어OS’를 함께 개발했다. 두 회사는 이번 MOU 체결을 통해 이들 서비스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할 계획이다.

바이두는 중국어 방언을 이해하고 성조의 차이를 완벽하게 구분할 수 있는 음성인식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현대·기아차는 주위가 시끄러워도 사람의 음성만 추출해내는 기술을 갖고 있다. 두 기술을 결합하면 완벽에 가까운 차량용 음성인식 서비스를 구현할 것으로 양사는 기대하고 있다.

두 회사는 차량용 인공지능 로봇도 본격 개발한다. 현대·기아차와 바이두는 이미 ‘샤오두(小度)’라는 이름의 로봇을 함께 개발해 지난 4일 열린 ‘바이두 AI 개발자 대회’에서 공개했다. 이 로봇은 자신의 감정을 표정으로 표현하며 운전자와 소통하는 게 특징이다. 차량 대시보드 위에 장착되는 이 로봇은 스크린에 눈(目) 모양의 표시를 통해 기쁨, 애교, 난감함 등 감정을 표현한다. 오늘의 주요 뉴스와 운전자 일정 등을 대화하는 방식으로 전달하고, 영화표 예매 같은 명령을 손쉽게 수행한다. 탑승자가 1초 이상 로봇을 응시하면 윙크하는 표정으로 화답하는 등 교감 기능도 높아졌다. 내비게이션과 공조시스템, 미디어 등 차량 내 주요 장치를 음성으로 제어할 수도 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앞으로 로봇의 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이른 시일 내 상용화하기 위해 양사가 계속 노력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현대·기아차와 바이두는 2015년 차량용 폰 커넥티비티 서비스 ‘카라이프’를 함께 개발하면서 협업을 시작했다. 카라이프는 자동차와 스마트폰을 연결해 내비게이션 앱(응용프로그램), 전화, 문자메시지, 음악감상 앱 등을 차량 모니터를 통해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다. 두 회사의 협업은 지난해 바이두 맵오토와 두어OS 공동 개발로 이어졌다. 바이두 맵오토는 빅데이터를 활용해 가장 빠른 길을 찾을 수 있도록 하고, 목적지 주변 정보 등을 제공하는 게 특징이다. 두어OS는 음성인식을 통해 내비게이션 등을 조작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현대차는 지난달 바이두의 자율주행 프로젝트인 ‘아폴로 프로젝트’에 참여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현대·기아차는 바이두 외에도 중국 정보기술(IT) 기업 텐센트, 중국 2대 통신사 차이나유니콤 등과도 협업을 이어가고 있다.

도병욱 기자 dod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