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실적 악화로 ‘비상경영체제’에 들어간 S&T중공업이 유급휴직을 추진하려 하자 노동조합이 거부하면서 진통을 겪고 있다.

비상경영 선언한 S&T중공업… 노조 유급휴직 거부로 '진통'
S&T중공업은 지난달 8일 비상경영체제에 들어갔다. 정부가 K2 전차 변속기에 대한 수입 결정을 내린 것이 계기였다. S&T중공업은 정부 발표 직후 양산 중인 원자재와 부품 등으로 약 1000억원의 손실이 예상된다며 긴급 비상경영체제를 선언했다. 이후 위기 극복을 위해 전 임원과 팀장이 연봉을 일부 반납했고 경비 절감을 결의했다. 사무·기술직 사원과 현장관리자 50명도 6개월간의 유급휴직에 동의하며 힘을 보탰다.

S&T중공업은 최근 들어 실적이 계속 악화하고 있다. 수년간 상용차량 부품 수요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이번에 K2 전차 변속기 납품까지 무산되면서 사내에서는 창사 이래 최대 위기라는 우려도 나온다.

경영 정상화를 위한 전사적인 노력은 최근 암초를 만났다. 이달 초 생산직 조합원 120명의 교육 복귀를 앞두고 사측이 제안한 유급휴직안에 대해 노조가 거부하면서다. 노조는 “지난해 3월 말 노사 양측이 조합원들의 고용 안정을 위해 휴업휴가를 보내지 않고 불가피할 경우 지회와 합의해 고용노동부 지원 교육이나 사내교육을 하기로 합의했다”며 “사측이 부실 경영의 책임을 조합원에게 돌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회사 측은 “이번에 제안한 유급휴직은 근무 없이도 임금의 90% 이상을 보장하고 후생복리도 100% 유지하는 것으로 최소한의 희생을 요구하는 방안”이라며 “창사 이래 최대의 위기를 극복하기 위한 불가피한 선택에 노조와 조합원이 동참해야 할 때”라고 반박했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