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지역 농가와 식품·외식 기업을 연결해 서로 상생협력을 확산하기 위한 '경기농식품 상생협력 설명회'를 킨텍스 회의실에서 열었다고 17일 발표했다.

문제열 경기도 농식품유통과장의 '농업계와 기업간 상생협력 추진방안 주제 강연과 한살림과 ㈜우리술의 상생협력 우수사례 발표, 경희대 신광수 교수의 특강 등으로 진행된 설명회에는
최원용 도 농정해양국장과 박상호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과장을 비롯한 G마크업체 관계자와 6차산업인증업체, 농업인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설명회에서는 도와 농림축산식품부, 한국막걸리협회 등이 농식품 상생협력 발굴과 확산을 위해 상호 업무협약을 맺었다.

도는 협약에 따라 막걸리 해외수출 지원과 문화 콘텐츠 개발 등 전통문화의 계승.발전을, 한국막걸리협회는 경기미 등 도내 농특산물 구매를 확대하기로 했다.

최원용 도 농정해양국장은 “경기도내 농업-식품외식 기업 간 상생협력 활성화로 2020년까지 경기도를 전국 농가소득 1위로 만드는 내용의 넥스트 경기농정 비전을 달성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박상호 농식품부 식품산업정책과장은 “경기도는 스타벅스, 자연별곡 등과 연계해 이들 매장에 경기농산물을 공급하는 등 상생협력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면서 “경기도처럼 지역농가와 기업이 연계하는 국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상생협력 사례가 더욱 더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박성기 사단법인 한국막걸리협회장은 “협약을 통해 경기미를 이용한 막걸리 생산 확대뿐 아니라 전통주 산업의 발전을 위한 다양한 협력방안이 기대된다”면서 “막걸리의 저변확대, 해외수출 등 관련 산업의 발전을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했다.

설명회장에는 경기도지사 인증 G마크 농산물 홍보관, 바이어 초청 상담부스 등도 함께 운영돼 참석자를 대상으로 홍보활동을 펼쳤다. 수원=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