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종환 "강남 재건축 활성화 조치 시행 중"

김석동 금융위원장은 28일 "서민금융을 활성화하기 위한 종합대책을 마련하고 있다"면서 "3월말이나 4월초에는 발표하려고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 경제분야 대정부질문 답변에서 "저축은행과 신협 등 서민을 위한 금융기관이 원래 목적과는 다르게 기업대출이나 담보대출에 치중하고 있다"는 한나라당 정두언 의원의 지적에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미소금융이나 햇살론 뿐 아니라 제도 금융권을 통한 서민금융 규모를 확대하는 한편 신용평가 등 인프라를 대폭 정비, 보다 많은 금융이 지원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또 정 의원이 "대부업체 문제가 심각한데 자산규모 1천억원 이상에 대한 감독권을 금융위로 이관하는 방안이 필요하다"는 제안에 "검토해볼 수 있고, 개인적으로 그렇게 하고 싶다"고 밝혔다.

정종환 국토해양부 장관은 전.월세 대책과 관련, "현재로서는 재건축.재개발을 활성화하고 도시형 생활주택이나 다세대주택을 늘리는 게 중요하다"면서 "LH공사를 통한 임대주택을 늘려가는 정책도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민간주택 공급 활성화 대책에 대해 "경제위기 이후 민간주택 공급이 부족하다"면서 "분양가 상한제나 각종 건축허가 절차 등 규제를 풀어 경기가 좋을 때 신속하게 주택을 공급할 수 있도록 기반조성에 집중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강남지역의 주택 부족에 대해 재건축을 활성화하는 조치를 하고 있고 일부 (규제를) 완화했다"면서 "향후 계속 관심을 갖고 지켜보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정 장관은 `경기도 산본의 아파트에 거주하면서 2007년 서울 회현동 아파트를 분양받아 작년 11월 5억원의 전세계약을 맺은 것은 서민들의 전세난 속에서 주무장관으로서 적절치 않은 처신이었다'는 요지의 민주노동당 강기갑 의원의 비판에 "도심에 들어와 살 생각으로 구입했는데, 산본이 과천과 가까워 불가피하게 전세를 놓았다"면서 "걱정을 끼친 점을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김종우 기자 jongwoo@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