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은 29일 "경제가 회복기에 들어왔다지만 우리는 아직도 안심하거나 낙관적으로 생각할 수만은 없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를 주재한 자리에서 "우리가 앞으로 해야 할 일이 많이 남아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통령은 이어 "이럴 때일수록 더 긴장하고 우리가 해야 할 역할을 강화해야 한다"면서 "나 자신도 그러한 자세로 나라 일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 대통령은 "여러 가지 국내외에 많은 어려움이 있지만 역경 속에서도 우리는 앞으로 나갈 수밖에 없다"며 "그러기 위해 국가 경쟁력을 높여야 하고, 특히 여러분의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강만수 국가경쟁력강화위원장은 "최근 지표가 기업과 정부의 노력으로 점차 개선되고 있다"면서 "무역수지는 지난해 10월부터 흑자를 실현, 1분기에는 OECD(경제개발협력기구) 국가 중 5위, 자동차 수출 1-4월 실적도 35% 감소해 일본 독일 등 주요 자동차 수출국 가운데 감소 폭이 적었다"고 말했다.

강 위원장은 "성장률도 OECD 국가 중 1분기 유일하게 플러스를 기록했고 2분기에도 전기 대비 성장을 실현했다"면서 "위기 이후 재도약을 위한 체질 개선과 사회적 자본 확충 등이 속도감 있게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연합뉴스) 이승우 기자 leslie@yn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