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최근 출연연구기관 기관장의 사표를 요구한 데 이어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소속 국책연구기관장들에게 일괄 사표 제출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총리실 관계자는 "총리실이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에 대한 관리 및 감독 업무를 맡고 있는 만큼 새 정부가 들어선 이후 재신임을 묻는 차원에서 연구회 소속 국책 연구기관장들의 일괄 사표를 요청했다"고 27일 밝혔다.

총리실에 따르면 조중표 국무총리실장은 지난 22일 이종오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이사장을 만나 이사장 본인을 포함해 연구회 산하 국책연구기관장들의 동반 사표 제출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회 산하 국책연구기관장들에 대한 임명 권한은 이사장이 갖고 있으나 총리실은 연구회를 관리ㆍ감독하는 데다 이사장에 대한 임명권을 갖고 있어 총리실의 일괄 사표 제출 요청은 국책연구기관장들의 거취에 직접적인 압박으로 작용할 전망이다.

하지만 일부 기관장들은 총리실의 사표 제출 요청에 대해 국책연구기관의 자율성을 해치는 조치라며 반발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경제ㆍ인문사회연구회 산하 국책연구기관은 한국개발연구원(KDI),한국노동연구원,산업연구원(KIET),조세연구원 등 23개이며 이 중 최병선 국토연구원장은 지난 4일 사표를 제출했고 대외경제정책연구원,정보통신정책연구원,한국교육과정평가원 등 3개 기관장은 현재 공석이다.

총리실 관계자는 "국토연구원과 공석인 3개 기관장을 제외하면 사표 제출 대상 기관장은 19명이고 이들 중 상당수가 사의의 뜻을 갖고 있거나 연구회에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29~30일께 연구회 소속 국책연구기관장들의 사표 수리 여부가 결정될 것"이라고 말했다.

임원기 기자 wonkis@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