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사태에 일시 휴업했던 현대차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이 재가동된다. 사진=현대차
코로나19 사태에 일시 휴업했던 현대차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이 재가동된다. 사진=현대차
신종 코로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일시 휴업에 들어갔던 현대차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이 재가동을 시작한다.

현대차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은 13일(현지시간)부터 17일까지 공장을 재가동하고 추후 가동 일정을 정할 것이라고 이날 밝혔다. 다만 평소 3교대 근무에서 1교대 근무로 축소되고 사무실 근무 직원들은 재택근무를 하는 등 공장에 출입하는 인원은 최소화한다.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유급 휴무 기간을 선포하면서 지난달 30일부터 생산을 중단한 바 있다. 당초 이달 3일 조업을 재개할 계획이었지만 유급 휴무 기간이 이달 30일로 연장되면서 휴무 기간이 늘어났다.

러시아 정부는 필수적인 국가 기간산업 업체들에 대해선 영업을 허가하고 있다. 같은 이유로 한동안 문을 닫았던 카마즈(KAMAZ) 등 일부 러시아 자동차 업체들은 앞서 6일부터 공장을 재가동했다.

아프토바즈(AvtoVAZ), 고리키자동차공장(GAZ), 울리야노프자동차공장(UAZ) 등의 러시아 자동차 생산업체들도 이날부터 재가동에 들어갔다. 이 업체들은 관계 당국으로부터 허가를 얻어 방역 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조건으로 공장 문을 열었다.

지난 2011년 가동을 시작한 현대차 상트페테르부르크 공장은 연 23만대 규모의 생산 능력을 갖추고 현지 맞춤형 모델인 쏠라리스, 글로벌 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크레타, 기아 리오 등을 생산한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