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년 만에 부분변경 거친 랜드로버 디스커버리 스포츠 출시
-실내 및 상품성 변화 커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가 오는 2월 새로운 디스커버리 패밀리의 첫 타자인 '뉴 디스커버리 스포츠'를 출시한다. 랜드로버 중 가장 많은 판매대수를 자랑하는 베스트셀링 차종으로, 국내 시장에서도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2월에 등장할 '진짜 SUV', 랜드로버 뉴 디스커버리 스포츠

신형 디스커버리 스포츠는 국내에 2015년 출시 이후 5년만에 선보이는 부분변경이다. 완전변경 수준의 폭넓은 변화를 통해 내외관 디자인을 바꿨으며, 실용성과 편의성 부문도 개선했다. 올뉴 레인지로버 이보크에 탑재한 '클리어 사이트 룸 미러'와 '클리어 사이트 그라운드 뷰' 등 첨단 기능을 적용해 상품성도 강화했다.

가장 큰 변화는 실내다. 부드러운 카펫 소재를 입힌 센터콘솔, 깔끔한 광택 소재의 기어 스틱 등 내구성과 고급스러움을 높이는 요소를 통해 프리미엄 SUV임을 드러냈다. 최신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터치 프로2 스크린은 10.25인치로 확대하고 해상도 및 반응속도를 향상시켰다. 풀 HD 화질의 12.3인치 대화형 운전자 디스플레이는 기본 계기판 기능뿐 아니라 내비게이션, 전화, 능동안전 시스템 등을 조작할 수 있다.

2월에 등장할 '진짜 SUV', 랜드로버 뉴 디스커버리 스포츠

실내 디자인은 실구매자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패밀리 및 레저활동 SUV로서 활용성을 높였다. 리클라인 기능을 포함한 뒷좌석은 앞뒤로 160㎜ 슬라이딩이 가능해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모든 승객에게 넉넉하고 편안한 공간을 제공한다. 수납공간도 구형 대비 약 17% 늘리고 센터콘솔 커비박스는 최대 9.9ℓ로 확장했다. 트렁크 공간은 기본 897ℓ, 최대 1,794ℓ까지 활용 가능하다.

외관은 새로워진 LED 램프 디자인을 전·후방에 적용했다. 또 깔끔해진 전면 그릴, 스포티한 앞뒤 범퍼, 아래로 길게 뻗은 에어 인테이크 등을 손봤다.

인제니움 엔진은 총 세 가지 출력이 있다. 2.0ℓ 터보 디젤 엔진은 최고 150마력과 180마력이며, 각각 최대토크 38.8㎏·m과 43.9㎏·m를 낸다. 2.0ℓ 터보 가솔린 엔진은 최고 249마력의 출력과 37.2㎏·m의 토크를 발휘한다. 최초로 마일드 하이브리드 시스템도 채택했다. BiSG(Belt Integrated Starter Generator) 및 48V 리튬 이온 배터리는 운행 시 에너지를 저장해 엔진 구동을 보조한다. 17㎞/h 이하로 주행할 경우 엔진 구동을 멈추며, 저장한 에너지는 주행 재개 시 엔진 가속에 사용한다. 이를 통해 연비를 약 6% 높였다.

첨단 주행기술은 전지형 퍼포먼스를 배가시킨다. 노면을 감지, 최적의 주행 모드를 설정하는 전자동 지형반응 시스템2와 30㎞/h 이하에서 노면 상태에 따라 파워트레인과 브레이크 시스템을 자동 제어하는 전지형 프로그레스 컨트롤은 어떤 지형에서도 안정성을 보장한다. 인텔리전트 AWD 시스템은 평상시 앞바퀴에만 토크를 배분해 효율을 높이지만 1초에 100회씩 차 상태를 인식, 네 바퀴 모두에 동력이 필요할 경우 전자식으로 리어 액슬에 토크를 분배한다.

평상시 일반 룸미러 기능을 하다가 필요에 따라 가려진 후방 시야를 선명하게 확보할 수 있는 클리어 사이트 룸미러와 선택품목으로 클리어 사이트 그라운드 뷰를 마련했다. 이 시스템은 마치 보닛을 투과해 보는 것처럼 전방 시야를 확보한다. 또 스톱&고 기능을 갖춘 어댑티브 크루즈컨트롤, 차선유지 어시스트 및 사각지대 어시스트까지 첨단 능동안전 시스템을 적용했다.

2월에 등장할 '진짜 SUV', 랜드로버 뉴 디스커버리 스포츠

편의품목으로는 애플 카플레이를 통한 T맵 내비게이션 기능을 쓸 수 있다. 콘솔 수납공간에는 스마트폰 무선충전 기능도 있다. 실내공기 청정센서와 실내공기 이오나이저를 장착, 외부에서 오염을 감지할 경우 자동으로 외부 공기 유입을 차단시킨다.

새 차의 판매가격은 D150 S 6,230만 원, D180 SE 6,640만 원, D180 R-다이내믹 SE 7,270만 원, P250 SE 6,980만 원이다. 각 트림 모두 5년 서비스 플랜 패키지를 함께 제공한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한국토요타, 수프라 초도 물량 30대 '완판'
▶ [시승]사활을 걸었다, 쉐보레 트레일블레이저
▶ 1시리즈, 프리미엄 해치백 제2 전성기 이끌까
▶ [하이빔]일본차와 손잡은 슈퍼레이스, 득일까 실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