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현주 미래에셋 회장, 14년째 배당금 전액 기부
박현주 미래에셋그룹 회장(사진)이 미래에셋자산운용에서 받은 배당금 16억원 전액을 대학생 장학금 지원과 청년 인재 육성 등을 위해 기부했다.

29일 미래에셋그룹에 따르면 박 회장은 2008년 직원들에게 보낸 편지에서 배당금 전액 기부를 약속한 뒤 2010년부터 올해까지 14년째 배당금을 기부하고 있다. 누적 기부액은 315억원에 달한다. 박 회장은 평소 자신의 꿈이 “한국 최고의 부자가 되기보다 최고의 기부자가 되는 것”이라고 말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기부금은 미래에셋희망재단을 통해 인재 육성 프로그램에 사용될 예정이다. 이 재단은 1998년 설립된 이후 국내 대학생 등을 대상으로 학업 및 자기계발을 위한 장학금 지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박 회장은 과학기술 발전과 청년 인재 육성을 위해 지난해 말 미래에셋컨설팅 지분 25%를 미래에셋희망재단에 기부하기로 약정하기도 했다. 작년 12월에는 한국경제인협회가 개최한 ‘갓생한끼’(한국판 워런 버핏과의 점심)에서 재능기부를 통해 선한 사회적 영향력 확산을 약속한 청년세대 20명과 만나 조언을 건넸다.

박 회장의 여동생, 조카 등 가족들도 그 뜻에 동참하기 위해 보유하고 있던 미래에셋컨설팅 지분(4.99%)을 미래에셋희망재단에 기부했다. 박 회장의 미래에셋컨설팅 지분 기부는 현행 공익법인의 주식 보유와 관련한 규제 등이 완화되는 시점에 진행될 예정이다.

맹진규 기자 mae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