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약품그룹과 OCI그룹 통합이 사실상 무산됐다. 통합에 반대하는 한미약품 장·차남이 주주총회 표 대결에서 승리해 이사회 다수를 차지하면서다. 이우현 OCI그룹 회장은 주총 직후 장·차남 측에 ‘결과에 승복한다’는 메시지를 전한 것으로 확인됐다.

주총서 형제가 이겼다 한미-OCI 통합 무산
28일 경기 화성시 수원과학대 신텍스(SINTEX)에서 열린 한미사이언스 정기 주주총회에서 고(故) 임성기 창업주의 장남인 임종윤 한미사이언스 전 사장과 차남인 임종훈 한미약품 전 사장 등 5명이 나란히 이사진에 선임됐다. 모두 OCI그룹과의 통합에 반대하는 장·차남 측 이사다. 그룹 통합을 이끌어온 송영숙 한미사이언스 대표 등 기존 이사진은 4명만 남아 통합 반대 측이 이사회 다수를 차지하게 됐다.

주총 직후 이 회장은 임종윤 전 사장 측에 “앞으로 한미약품을 잘 이끌어달라”는 내용의 메시지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다. 결정에 승복한다는 의미다. 이날 주총에서 이 회장과 함께 통합에 찬성한 송 대표 측 이사 선임은 모두 불발됐다. 송 대표의 딸인 임주현 한미사이언스 부회장도 과반을 얻지 못했다.

지난 1월 한미약품그룹이 OCI그룹과의 통합을 선언하며 시작된 경영권 다툼은 마지막까지 치열했다. 지분 12.15%를 보유한 신동국 한양정밀 회장이 통합 반대 측을, 국민연금이 찬성 측을 지지한다는 의사를 밝히면서 양측 지분율은 40.56% 대 42.67%로 찬성 측이 2%포인트가량 앞섰다는 분석이 나왔다. 하지만 이날 주총에서 임주현 부회장의 이사 선임에 찬성한 표는 의결권 있는 발행 주식 총수의 42.2%였다. 모녀 측으로 분류된 주주에서도 이탈표가 나왔다는 의미다.

화성=이영애/박종관 기자 0a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