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8일 새벽 첫차부터 시작된 서울 버스 파업이 전면 철회됐다.

서울시는 시내버스 노사 간 임금협상 합의 및 파업 철회에 따라 28일 오후 3시부로 시내버스 전 노선의 정상 운행을 즉각 실시한다고 밝혔다.

윤종장 서울시 도시교통실장은 "노사 양측간 합의를 대구, 부산 지역과 동일 수준인 4.48%로 협상했다"며 "명절 등 특수상황을 고려해 명절수당 65만원을 포함했다"고 말했다. 이어 윤 실장은 "대중교통 정상운행을 기다려주신 시민 여러분, 비상 수송대책 위해 협조해준 유관기관, 자치구 관계자분들께 감사드린다"며 "오늘 퇴근길부터는 시내버스 전 운행을 즉시 재개하고 대중교통 운행도 정상적으로 운행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이날 오후 서울시청에서 열린 통합방위 회의에서 "노사 간에 원만한 합의가 이뤄졌다"며 "오늘 저녁 퇴근길에는 정상적으로 버스 운행이 재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발표했다.

앞서 서울시 버스노동조합은 오전 4시 첫차 운행부터 파업을 시작했다. 파업이 이날 새벽에 결정된 탓에 아침 출근길에 영문을 모르고 있다가 혼란을 겪은 시민들이 적지 않았다.

양측은 임금 노사는 27일 오후 2시 30분부터 서울지방노동위원회에서 조정 회의를 열어 임금협상을 벌였다. 노조 측은 12.7% 임금 인상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2.5% 인상을 제시해 협상은 난항에 부딪혔다. 당초 조정 기한이었던 28일 자정까지 타결이 이뤄지지 않아 양측은 교섭 연장을 신청했다. 그러나 서로 시각차가 컸던 탓에 최종적으로 협상은 결렬됐다.

노조 측은 인천이나 경기지역 대비 서울 버스 임금이 낮다는 점을 지적했고 사측은 최근 5년간의 물가상승률·임금인상률과 비교하면 과도한 요구라고 받아쳤다. 지노위가 중재를 위해 6.1% 인상안을 제시했으나 양측 모두 받아들이지 않았다. 이후 노사는 지속적인 물밑 작업 끝에 오후 3시 기준 △임금 인상률 4.48% △명절 수당 65만원으로 합의했다.

이에 따라 파업 대비 추진됐던 비상 수송대책을 즉시 해제해 모든 대중교통이 정상 운행에 돌입한다. 연장 예정이었던 지하철, 전세버스 등 대체 교통 투입은 원래대로 변경된다.

지난 26일 진행된 노조의 파업 찬반 투표에서는 재적 조합원 대비 88.5% 찬성률로 파업 안이 가결됐다. 서울 시내버스 노조에는 65개 사가 참여하고 있으며, 이 가운데 이번 파업에 참여할 수 있는 단체교섭 대상이 되는 회사는 61개 사였다.

서울시 도시교통실에 따르면 이날 오전 서울 버스 운행률은 6% 내외를 기록했다. 전체 파업 대상 버스가 모두 파업에 들어갈 경우 2%대 운행률을 보여야 하는데 이보다 운행률이 높은 것은 일부 기사가 파업에 불참했기 때문이다. 버스노조 관계자들은 정규직이 아닌 촉탁직 사원 등이 버스 운행을 지속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는 지난 27일 시·구 비상수속대책본부를 구성해 파업에 대비했으며 지하철을 증차하고 무료 셔틀버스를 운영했지만, 시민들의 불편을 막기에는 역부족이었다.

이상은 기자 sele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