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 개회 예정시간보다 2시간 30분 늦은 오전 11시30분까지 개회되지 못하고 있다. /사진=한경우 기자
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 개회 예정시간보다 2시간 30분 늦은 오전 11시30분까지 개회되지 못하고 있다. /사진=한경우 기자
OCI와 통합을 놓고 경영권 분쟁이 벌어진 한미약품그룹의 지주회사 한미사이언스 주주총회가 위임장 집계 및 확인 작업으로 인해 2시간반 넘게 개회되지 못하고 있다.

당초 한미사이언스는 28일 오전 9시 경기 화성시 라비돌호텔에서 제51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회할 예정이었지만 오전 11시30분 현재까지 개회하지 못하고 있다.

주주총회 사회자는 수차례 단상에 올라 “공정한 주주총회를 위해 수원지검 검사가 위임장을 확인하고 있다. 불편을 드려 죄송하다”고 사과했다.

위임장 집계 및 확인 작업이 지연되는 건 이번 주총에서의 표 대결이 그 만큼 치열하다는 방증이다.

한미약품그룹은 현재 회사를 장악하고 있는 고(故) 임성기 한미약품 창업자의 아내인 송영숙 회장과 장녀 임주현 부회장이 OCI그룹과 통합을 추진하면서 경영권 분쟁을 겪고 있다. 임성기 창업자의 장·차남인 임종윤·종훈 전 한미약품 사장이 통합에 반대하면서다.

양 측의 표 대결이 이뤄질 안건은 이사 선임 안건이다. 통합을 추진하는 모녀 측은 6명의 이사 후보를, 형제 측은 5명의 이사 후보를 각각 제안했다.

현재 양측이 모은 것으로 알려진 우호 지분율은 모녀 측이 43%로, 형제 측(40.56%)에 소폭 앞서고 있다. 소액주주들이 13.64%의 지분율로, 이번 주총의 캐스팅보트를 쥐고 있다.

한경우 한경닷컴 기자 case@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