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광준 과기부 혁신본부장 "생계 걱정 하는 청년 연구자 없어야"
“청년 연구자가 생계 때문에 아르바이트를 하는 일은 없어야 합니다.”

류광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과학기술혁신본부장(사진)은 27일 서울대에서 열린 ‘제5차 연구개발 미소 공감’ 간담회에 참석해 “청년 연구자 지원 방안을 세심하게 설계하겠다”며 이렇게 말했다.

류 본부장은 이날 서울대, KAIST 등 국내 10개 대학 연구부총장들과 ‘스타이펜드’ 추진 방향을 논의했다. 스타이펜드는 청년 연구자들이 연구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학교가 생활비를 지원하는 제도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과학 수도 대전’을 주제로 열린 제12차 민생토론회에서 “정부는 이공계 학생들이 생활비 걱정을 덜고,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과기정통부는 후속 조치로 이공계 전일제 대학원생에게 매월 일정 금액(80만~110만원)을 보장하는 스타이펜드 도입을 추진했다.

해외에선 이 제도가 보편화됐다. 미국은 펠로십(노동과 관계없이 보조금 지급)과 어시스턴트십(연구 조교에게 지급)을 통해 최대 연 2000만원을 지급한다. 영국 독일 등 과학기술 선진국도 매월 재정 지원을 하는 스타이펜드를 통해 연구 안정성을 보장한다.

반면 한국 대학원은 연구실 상황, 과제 참여 정도에 따라 지원 규모가 달라 대학원생들이 안정적으로 연구에 몰입하기 어렵다는 지적이 많았다. 류 본부장은 “이공계 학생들은 한국 과학기술의 미래인 만큼 정부와 대학이 함께 챙길 것”이라고 강조했다.

강경주 기자 qurasoha@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