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온풍기·온열의자·버스정보안내기 등 결합
동작구, 마을버스정류소 5곳에 '동작구형 승차대'
서울 동작구(구청장 박일하)는 마을버스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이달 마을버스 정류장 5곳에 '동작구형 승차대'를 설치했다고 26일 밝혔다.

이 시설은 동작구만의 독자적인 디자인을 가미해 냉온풍기, 지붕, 버스정보안내기(BIT) 등 편의시설을 결합한 새로운 형태의 승차대다.

구는 지역 내 마을버스 정류소 중 승차대 없이 표지판만 세워져 있거나 노후화가 심한 승차대를 우선으로 선정해 ▲ 노량진역 ▲ 동광교회 ▲ 흑석자이 동부센트레빌 ▲ 주공아파트·남도학숙 ▲ 남성초등학교 등 5곳에 설치했다.

가로 4.1m, 세로 2m 규모로 성인 15명가량을 동시에 수용할 수 있다.

날씨에 영향을 받지 않고 기다릴 수 있도록 가림막과 냉온풍기, 온열의자를 설치했다.

특히 냉온풍기는 센서로 사람을 감지해 영상 28도 이상에서는 찬바람을 내뿜고 영상 5도 이하에서는 온열기가 작동한다.

온열의자도 영상 16도 이하에서 자동 작동한다.

동작구, 마을버스정류소 5곳에 '동작구형 승차대'
구는 올해 마을버스 승차대 5곳을 추가로 신설하고 주민의 불편 해소를 위해 낡거나 훼손된 교통시설물을 정비해 나갈 예정이다.

지난 18일을 시작으로 29일까지 관내 마을버스 정류소 80곳 전체를 대상으로 승차대 청소도 하고 있다.

박일하 구청장은 "앞으로도 구민이 대중교통 이용 시 불편함이 없도록 다니는 곳곳마다 꼼꼼하게 살피고 개선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동작구, 마을버스정류소 5곳에 '동작구형 승차대'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