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GLL1 생성과 VGLL1-TEAD4 결합에 의한 암세포 악성화 등 기능. / 자료=아이큐어
VGLL1 생성과 VGLL1-TEAD4 결합에 의한 암세포 악성화 등 기능. / 자료=아이큐어
아이큐어 자회사 원큐어젠은 미국암학회 2024(AACR 2024)에서 개발 중인 펩타이드 항암제 관련 초록을 발표한다고 26일 밝혔다. 미국암연구학회는 세계 최대 규모의 암연구관련 학회이다. 올해도 국내외 주요 바이오기업들이 연구 중인 다양한 항암 파이프라인의 초록 발표를 준비 중이다.

지난해에는 전세계 71개국을 대표하는 약 2만1600명의 암 연구자, 의사, 글로벌 제약사들이 참여했다. 신규 항암제 기술 개발 소개 및 기술 계약 논의의 시발점 역할을 했다. 올해 미국암학회는 캘리포니아주 샌디에고 컨벤션센터에서 4월 5일부터 4월 10일까지 개최된다.

원큐어젠은 미국 암연구학회에서 VGLL1-유래 펩타이드 항암제 개발과 관련된 초록 2건을 발표한다. 그 중 1건은 AACR 담당자에 의해 최신혁신초록(Late-breaking abstract)으로 선정됐다. AACR은 보고된 바가 없는 주목할 혁신적인 연구내용 또는 중요한 임상시험 결과를 포함하는 초록을 최신혁신초록으로 채택한다.

원큐어젠의 원천기술인 VGLL1-유래 펩타이드(SCVP) 항암물질은 위암, 유방암, 췌장암, 난소암 세포 증식억제 효능이 있다. 현재 진행성 위암과 삼중음성 유방암의 표적 치료제로 개발하고 있다. 유전자 가위 실험 연구를 통해 환자 선별용 바이오마커 발굴과 병용요법을 개발 중이다.

김유림 기자 youforest@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