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스크바 외곽의 공연장에서 벌어진 총격·방화 테러의 피의자 사이다크라미 라차발리조다(30)가 24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법원에 출석했다. /사진=연합AP
모스크바 외곽의 공연장에서 벌어진 총격·방화 테러의 피의자 사이다크라미 라차발리조다(30)가 24일(현지시간) 러시아 모스크바 법원에 출석했다. /사진=연합AP
러시아 당국이 체포된 모스크바 공연장 무차별 총격·테러 사건 피의자를 잔혹하게 고문하는 모습이 담긴 사진과 영상 등이 공개됐다.

24일(현지시간) AP통신 등에 따르면 모스크바 바스마니 지방법원은 이날 집단 테러 혐의를 받는 달레르존 미르조예프(32), 사이다크라미 라차발리조다(30), 샴시딘 파리두니(25), 무하마드소비르 파이조프(19)에 대해 오는 5월 22일까지 공판 전 구금을 처분한다고 밝혔다.

테러 혐의로 기소된 피의자들은 모두 타지키스탄 국적의 남성이다. 이들은 이날 모두 법원에 출석했다. 법정에서 파이조프를 제외한 3명은 범행을 인정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들은 혐의가 유죄로 판결되면 최대 종신형이 선고될 수 있다고 AP·AFP 통신은 전했다.

법정에 모습을 보인 이들은 얼굴에 멍이 들거나 부어있는 상태였다. 이중 파이조프는 병원에 있다가 휠체어를 탄 채 법정에 출석했다.

현지 언론은 피의자들이 당국의 심문 과정에서 고문을 받았다고 보도했다. 영국 데일리메일에 따르면 이날 러시아의 친정부 성향의 텔레그램 및 SNS 채널에는 러시아 군인이 피의자들을 구타하고 전기충격기와 망치 등을 이용해 고문하는 영상이 올라오기도 했다.

한 영상에서 파리두니는 바지가 벗겨지고 사타구니 부위에 전기 충격기가 연결된 채로 바닥에 쓰러져 입에 거품을 물고 있었다. 또 다른 영상에서 라차발리조다는 귀가 잘린 뒤, 잘린 귀를 그의 입가에 가져다 강제로 먹이려 하는 모습도 담겼다.

한 러시아 군인은 텔레그램을 통해 "테러범 중 한명의 귀를 자를 때 사용한 흉기를 경매에 올리겠다"고 밝히기도 했다.

이들은 지난 22일 모스크바 북서부 크라스노고르스크의 크로커스 시티홀 공연장에서 자동소총을 무차별 난사한 뒤 인화성 액체를 뿌려 공연장 건물에 불을 지르고 현장에서 도주한 혐의를 받는다. 이번 테러로 200여명의 사상자가 발생했다. 24일 오후 기준 사망자는 137명이며, 이중 신원이 확인된 사람은 68명에 달한다.

사건 직후 테러의 배후를 자처한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이슬람국가(IS)는 이날 테러 공격 당시 영상을 공개하기도 했다. 러시아 연방보안국(FSB)은 23일 이들 피의자 4명 외에 테러에 연루된 혐의로 7명을 추가로 구금해 조사 중이다.

일각에서는 이번 테러의 배후가 우크라이나라고 일방적으로 주장해 온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거짓 증언을 받아내기 위해 이들을 고문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제기된다. 당국이 일부러 고문 장면을 공개했다는 의혹이 커지는 가운데, 인권 단체를 중심으로 불필요한 잔혹 행위라는 비판도 나온다.

러시아 인권단체 '굴라구.넷'은 "이번 고문은 푸틴 대통령이 지시한 것이 분명하다"며 "만약 이들이 범인이라는 증거가 전부 있다면 왜 당국이 이들을 고문하겠는가. 이는 푸틴 대통령과 당국에 유리한 버전의 증언을 받아내기 위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신현보 한경닷컴 기자 greaterfool@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