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4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World Defense Show 2024' 전시회에서 소개된 K9 자주포, 레드백 장갑차, 타이곤 등 주요 지상 방산 무기체계. 한화그룹 제공
지난달 4일 사우디아라비아 리야드에서 열린 'World Defense Show 2024' 전시회에서 소개된 K9 자주포, 레드백 장갑차, 타이곤 등 주요 지상 방산 무기체계. 한화그룹 제공
한동안 소강상태였던 우크라이나-러시아 전쟁이 다시 격화될 조짐을 보이면서 방산주 주가가 다시 오름세다. 지난 22일 벌어진 러시아 테러 사태도 방산주 주가를 들어 올리고 있다.

25일 오전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1.7% 상승한 20만5500원에 거래 중이다. 지난주(15~22일) 이 회사 주가는 12.1% 오르며 코스피지수 상승률(3.0%)을 웃돌았다. 다른 방산주들도 지난주 상승세였다. LIG넥스원은 지난주 3.2%, 현대로템은 6.5%, 한화시스템은 2.9% 각각 상승했다.

러시아-우크라이나를 둘러싼 국제 정세가 불안해지면서 방산주 주가도 상승세를 타고 있다. 지난 21일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수도 키이우에 미사일 공격을 감행했다. 지난달 7일 이후 약 6주 만이다. 지난 17일 러시아 대통령선거에서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이 재선하면서 지지층들의 집결을 위해 우크라이나에 대한 대대적인 공세를 펴고 있다는 분석이다.

모스크바에서 벌어진 테러 사태도 우·러 전쟁을 더욱 격화하고 있다. 지난 22일 모스크바 라스노고르스크 한 공연장에서 무장 괴한 일당의 무차별 총격 테러가 발생해 130명이 넘는 민간인이 사망했다. 사건 직후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인 이슬람국가(IS)가 스스로 배후임을 밝혔지만, 러시아 당국은 오히려 배후로 우크라이나를 지목하고 보복 공격에 나섰다.

푸틴의 재집권을 전후로 국제 정세가 악화되는 가운데 외국인들은 방산주를 대거 사들이고 있다. 우크라이나 사태가 악화할수록 폴란드 등 인근 국가에서 한국산 무기를 더욱 많이 사들일 것이란 예상에서다.

한국거래소에 따르면 최근 한 달(2월22일~3월22일) 사이 외국인은 한화에어로스페이스를 2727억원 순매수했다. 이 기간 외국인 순매수 6위였다. 같은 기간 LIG넥스원은 1728억원, 현대로템을 433억원어치 각각 사들였다.

이동헌 신한투자증권 연구원은 "최근의 방산주 상승세는 중장기 관점의 성장 기대를 당겨 반영하고 있지만 그만큼 안보 불안이 가중되었음을 의미한다"며 "단기 급등에 따른 변동성에는 대비해야겠지만 장기적 상승 랠리는 변하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배태웅 기자 btu104@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