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시작 방산협력 공관장회의 앞서 사전협의
이종섭, 외교·국방장관 등 면담…'공무' 인정받을 듯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지난 21일 귀국한 이종섭 호주 대사가 회의에 앞서 외교부, 국방부 등 관련 부처 장관들을 만나고 있다.

외교부에 따르면 이 대사는 22일 오전 안덕근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오후 조태열 외교부 장관을 각각 만났다.

귀국 당일인 전날에는 신원식 국방부 장관을 면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25일부터 시작하는 방산협력 주요 공관장 회의에 앞서 유관 부처 장관들과 사전 협의를 하는 성격이라고 외교부 측은 설명했다.

이에 따라 이 대사가 공관장 회의 전 국내에 체류한 기간도 '공무 귀국'으로 인정받게 될 전망이다.

이 대사 외에 이번 회의에 참석하는 사우디, 아랍에미리트(UAE), 인도네시아, 카타르, 폴란드 대사도 유관부처 기관장들을 개별적으로 만날 예정이다.

참석 대사들은 함께 모여 합동회의도 할 계획이다.

김홍균 외교부 1차관은 YTN 뉴스에서 이번 공관장 회의에 대해 "조금 시일이 지나면서 상세한 계획도 알려드릴 예정"이라며 '기자들이 취재를 할 수 있나'라는 질문에 "그렇게 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김 차관은 방산 관련 공관장 회의가 끝나면 이 대사가 "한·호주 2+2 외교·국방장관 회의를 관련한 업무 협의를 좀 더 가질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호주 2+2 외교국방장관 회의는 4월 말에서 5월 초 호주에서 열리는 방향으로 조율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