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K기업은행 서울 본점 전경. / 사진=IBK기업은행
IBK기업은행 서울 본점 전경. / 사진=IBK기업은행
키움증권은 22일 기업은행을 두고 "현금배당의 매력이 커졌다"며 목표주가를 기존 1만7000원에서 2만원으로 높여 잡았다. 이익이 안정적으로 증가하는 가운데 주주환원 정책 수준을 타사에 맞춰갈 것이란 전망에서다. 투자의견은 '매수'를 유지했다.

이 증권사 김은갑 연구원은 "기업은행의 올해 연결순이익은 2조8200억원 수준으로 작년 대비 5.5%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이는 사상 최고 실적"이라고 말했다. 이어 "특히 대출이 꾸준히 증가하면서 안정적인 순이자마진(NIM)을 확보했다"고 덧붙였다.

기업은행의 지난해 결산배당 기준일은 오는 29일이다. 주당 배당금은 984원으로, 전일 종가 대비 배당수익률은 6.5%다. 김 연구원은 "배당수익률이 높으면 투자자 입장에선 배당락이 문제가 될 수 있다"며 "하지만 최근 은행주에 대한 양호한 투자심리를 감안하면 배당락 후 기업은행은 주가 회복에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김 연구원은 "앞으로 밸류업 정책이 이어지면 기업은행도 타 은행주의 총주주환원율을 따라갈 수밖에 없다"며 "실제로 배당성향도 매년 상승해 지난해 연결 기준 29.4%를 기록했다. 향후 확대 가능성이 높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기업은행은 최근 주가가 상승했지만 여전히 PBR(주가순자산비율)이 0.35로 낮은 편"이라며 "H지수 주가연계증권(ELS) 판매액이 다른 대형은행 대비 매우 작은 것도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성진우 한경닷컴 기자 politpet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