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소 야당들, 이종섭 귀국에 "임시·기획조치…즉각 해임하라"
군소 야당들은 21일 해병대원 순직 사건 외압 의혹으로 수사받는 이종섭 주호주 대사의 귀국을 '여론 무마를 위한 임시·기획 조치'라고 비판하며 윤석열 대통령에게 즉각 해임을 요구했다.

녹색정의당 이세동 부대변인은 국회 소통관 브리핑에서 "대통령실은 임시 귀국으로 성난 민심을 달래보려는 속셈이지만, 이 대사 해임과 철저한 조사가 이뤄지지 않는다면 여론은 사그라지지 않을 것"이라며 "이 대사의 즉각 해임과 공수처의 철저한 수사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 부대변인은 이 대사가 이날 귀국 직후 '체류 기간 중 공수처에서 조사받을 기회가 있으면 좋겠다'고 말한 것에 대해 "본인 일정에 맞춰 조사를 준비해놓으라니 공수처 수사를 백화점 쇼핑쯤으로 생각하는 듯하다"고 꼬집었다.

새로운미래 오영환 총괄 상임선거대책위원장도 기자회견에서 "총선 악영향을 우려한 여당의 압박에 못 이겨, 급조했다는 의심을 받는 공관장 회의 소집을 명목으로 '묻지마 귀국'했을 뿐"이라고 비판했다.

오 위원장은 "국민을 지키다 순직한 안타까운 해병대원의 죽음 뒤에 대통령실과 여당은 무엇을 대체 그토록 숨기고 싶은 것인가"라며 "윤 대통령은 이 대사 임명을 즉각 철회하고 대국민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개혁신당 이준석 대표도 기자들과 만나 "이 대사의 도피 행각에 정말 많은 사람이 실망하고, 이를 기획했던 정권에 실망하고 있다"며 "귀국은 누가 봐도 총선에 맞춰 잡은 일정으로 매우 정치적인 행동"이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윤 대통령이 여러 가지 실정 이후 잠시 여당 지지율이 살아나는 것 같은 착시에 빠져 오만방자하게 행동하다가 총선을 앞두고 잠시 움츠리는 모습을 보이는 상황이라고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조국혁신당 비례대표 후보인 박은정 전 법무부 감찰담당관과 차규근 전 법무부 출입국관리본부장은 이날 정부과천청사의 공수처를 찾아 법무부에 이 대사의 출국금지를 즉시 요청하라고 촉구하는 서한을 전달했다.

차 전 본부장은 "공수처가 즉시 출국금지를 요청하지 않아 이 대사가 재출국하게 된다면 법적 직무 유기 책임에서 자유롭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진보당 김도현 부대변인은 브리핑에서 이 대사 귀국을 "총선을 앞두고 국민의힘 '폭망'을 감지한 대통령실과 여당의 합작품"이라고 규정하며 "이 대사는 스스로 호주 대사직에서 사퇴하고 공정한 수사를 받아야 한다"고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