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스1
사진=뉴스1
제22대 총선을 20일 앞둔 21일, 선거 후보자 등록 신청이 시작된다. 유권자들에게 각각 정권 안정론과 정권 심판론을 호소하고 있는 여야의 목소리도 더욱 커질 전망이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이날부터 오는 22일까지 후보 등록 신청을 받는다. 후보 접수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다. 지역구 후보자는 소속 정당의 당인 및 당 대표자 직인이 날인된 추천서를, 무소속 후보자는 선거권자의 서명이나 도장을 받은 추천장을 각각 첨부해야 한다.

비례대표 후보를 추천하는 정당은 민주적인 과정에 따라 후보자가 추천했음을 증명할 수 있는 회의록 등 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유권자들은 후보자들의 재산, 병역, 전과, 학력, 납세 등 선거 관련 정보를 선거일인 내달 10일까지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선거통계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내달 1일부터는 정당과 각 후보자가 제출한 선거 공보를 중앙선관위 홈페이지 정책·공약 마당에서 볼 수 있다.

후보들은 오는 28일부터 내달 9일까지 13일간 공식 선거운동 기간에 돌입한다. 공식 선거 운동 기간 전에는 허용된 방법으로만 선거운동을 할 수 있다. 18세 이상 유권자들은 재외투표(3월 27일∼4월 1일), 사전투표(4월 5∼6일), 총선 당일 투표 등을 통해 투표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번 총선은 윤석열 정부 집권 3년 차에 치러진다. 현 정부 중간평가와 21대 국회 거야(巨野) 더불어민주당에 대한 평가가 동시에 반영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이제는 일하고 싶다"며 정권 안정론을 호소하고 있고, 민주당은 "무능한 정권"이라며 정권 심판론을 외치고 있다. 이 밖에도 개혁신당, 새로운미래, 조국혁신당 등 제3지대 신당의 활약에도 귀추가 주목된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