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이 부정 경선 의혹이 제기된 정준호 후보(광주 북갑)에 대한 공천을 유지하기로 했다. ‘노무현 비하’ 논란으로 친노(친노무현)·친문(친문재인)계 반발을 산 양문석 후보(경기 안산갑)에게도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을 전망이다.

민주당은 지난 19일 최고위원회에서 광주 북갑 후보로 정 후보를 최종 의결했다. 정 후보는 비명(비이재명)계 현역인 조오섭 의원을 경선에서 꺾었지만 ‘전화 홍보방 불법 운영’ 의혹으로 고발돼 검찰 수사를 받고 있다. 민주당은 자체 조사를 통해 전화 홍보방 운영에 정 후보가 직접적으로 연관돼 있지 않다고 판단했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설사 정 후보가 검찰 수사를 통해 의원직을 상실해도 재·보궐에서 패하지 않을 거라는 자신감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해석이 나왔다.

과거 노무현 전 대통령을 ‘불량품’으로, 비명계 의원을 ‘바퀴벌레’ 등으로 표현해 막말 논란이 제기된 양 후보도 교체되지 않는 분위기다. 공동 상임선거대책위원장인 김부겸 전 총리가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하며 당에 후보 교체를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재명 대표는 18일 양 후보에 대한 입장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그 얘기는 그만하자”며 후보 교체 가능성에 선을 그었다. 이에 대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국민의힘은 국민 눈높이에 맞지 않는 과거 발언에 대해 과감하게 정리하고 교체했다”며 “민주당은 그러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박용진 의원을 꺾고 민주당의 서울 강북을 후보가 된 조수진 변호사는 20일 “유시민 작가가 ‘조 변호사는 길에서 배지를 줍는다’고 반농담을 했다”고 해 논란이 됐다. 조 변호사가 아무런 준비도 하고 있지 않다가 정봉주 전 의원 낙마로 갑자기 텃밭에서 출마 기회를 얻은 상황을 ‘배지를 줍는다’고 빗댄 것이다. “강북을 유권자를 대놓고 무시하는 처사”라는 비판이 나온다.

한재영 기자 jyh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