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경기를 매일 통근하는 직장인의 30%가 출퇴근 시간대를 다양화하는 시차출퇴근제에 참여하면 이들의 출퇴근 시간이 평균 약 10분 가량 단축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이에 따라 통행량이 분산되며 고속도로를 추가 건설한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됐다.

경기연구원은 수도권의 최적 시차출근제도 적용 방안을 제시한 ‘당신의 출근 시간만 바꿔도 교통 문제가 해결됩니다!’ 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0일 밝혔다. 해당 보고서는 국가교통데이터베이스와 교통카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작성됐다.

보고서는 최적의 시차출퇴근제도로 (어느 지역) 직장인의 10%가 1시간 일찍 출근하고, 직장인의 20%가 1시간 늦게 출근하는 방식을 제안했다. 수도권에서 시차출근제를 30%까지 달성하면 하루 출퇴근 시간을 평균 9.4분까지 단축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경기 남부에서 서울로 출퇴근하는 시민은 하루 22.4분을 절감해 한 달 8.2시간을 줄일 수 있다고 분석했다. 하루 근무 시간분을 통째로 확보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단 해석이다.

시차출근제도 30% 도입의 효과를 사회적 비용으로 환산하면 하루 약 27억원이 절감돼 연간 1조3382억원의 경제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분석하기도 했다. 서울 양평고속도로(총 사업비 1조7695억원)의 예비타당성 조사 당시 연간 편익이 1037억원인 것을 고려하면, 해마다 서울양평고속도로 정도의 도로 13개를 건설하는 것과 동일한 효과가 난다는 설명이다.

연구원은 이와 같은 유연근무제도 이용률이 2022년 기준 16%에 불과한 것을 두고 시차출퇴근제 확대를 위한 정책 방안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공공기관에 우선적으로 도입한 후 기업규모에 따라 100명 이상 사업체까지 단계별로 확대하면 참여율 33.5% 달성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를 위해 강제적인 의무화와 별도로 근로자와 기업의 자발적 참여를 높이기 위해 ‘얼리버드 출근자 대상 대중교통요금 반값 제도’와 ‘시차출퇴근제 도입 기업의 법인세 인하’ 등의 유인 제도를 병행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과감한 정책 추진이 필수적이라는 의견도 제시했다. 박경철 경기연구원 모빌리티 연구실장은 “소수 직원만 유연근무에 참여하고 있는 상황에서는 눈치 보기로 시차출근제 목표 달성이 불가능”하다며 “강력한 정책 드라이브가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오유림 기자 ou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