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은행 총재, 기자회견서 "물가상승률 2% 아직 도달 안해…이 기간 넓은 의미 완화적 금융환경 지속"
"물가 올라가면 완화 정도 축소"…장기 국채 매입 지속엔 "지금까지와 거의 같은 금액 상정"
"대규모 금융완화 역할 다해…日, 당분간 완화적 금융환경 계속"(종합)
우에다 가즈오 일본은행 총재는 19일 일본은행의 마이너스 금리 정책 해제 결정에 대해 "임금과 물가의 선순환을 확인하고 2% 물가 목표가 지속적·안정적으로 실현돼 나가는 것을 예상할 수 있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판단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일본 중앙은행인 일본은행의 우에다 총재는 이날 일본은행 금융정책결정회의 이후 한 기자회견에서 이같이 밝히며 "지금까지의 수익률곡선 제어(YCC)와 마이너스 금리 정책과 같은 대규모 금융완화 정책은 그 역할을 다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우에다 총재는 "작년에 이어 (올해도) 확실히 임금 인상이 계속될 가능성이 높다"며 "임금과 물가 상승의 선순환의 강함이 확인됐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일본은행의 그동안 마이너스 금리 정책 변경의 주된 조건으로 '물가 상승과 임금 상승의 선순환'을 꼽았다.

일본 최대 노동조합 조직인 '렌고'(連合·일본노동조합총연합회)가 지난 15일 중간 집계한 평균 임금 인상률은 작년 같은 시점보다 1.48%포인트 높은 5.28%로 나타났다.

우에다 총재는 렌고가 집계한 임금 인상률이 "실제 판단의 큰 재료가 됐다"고 설명했다.

일본은행은 또 물가 상승률 목표치를 2%로 제시해 왔는데, 지난해 일본의 소비자물가지수(신선식품 제외)는 3.1% 오르며 1982년 이후 최대치를 기록했다.

우에다 총재는 하지만 금융정책 변경에 따른 시장의 혼란을 막기 위해 당분간 완화적 금융 환경을 유지할 뜻을 분명히 밝혔다.

우에다 총재는 "단기금리 조작을 주된 정책 수단으로 삼아 경제·물가 정책에 따라 적절히 금융정책을 운영하겠다"면서 "현 시점의 경제·물가 전망을 전제로 한다면 당분간 완화적 금융환경이 계속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기본적으로는 물가 상승률이 아직 2%에 이르지 않았다고 생각한다"며 "2%를 밑도는 동안에는 넓은 의미에서 완화적인 금융환경을 지속해 나갈 생각이지만 물가가 올라가면 완화 정도는 축소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일본은행은 마이너스 금리 정책 해제에도 대규모 금융완화 수단 가운데 하나였던 장기 국채 매입은 당분간 계속해 나가기로 했다.

우에다 총재는 이와 관련해 "지금까지와 거의 같은 정도의 금액을 상정한다"면서 "장래 어느 시점에서는 줄여나갈 생각"이라면서도 구체적인 매입 축소 시기를 밝히지는 않았다.

우에다 총재는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해제했지만 "이번 정책 변경에 따른 단기금리 상승은 0.1% 정도에 그친다"면서 "따라서 이번 조치로 예금 금리나 대출 금리가 크게 오르지는 않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일본은행은 이날 금융정책결정회의에서 물가 상승과 임금 상승의 선순환이 확인됨에 따라 경기 부양을 위해 금리를 매우 낮은 수준으로 억제하는 '대규모 금융완화'의 핵심인 마이너스 금리 정책을 2016년 2월 이후 8년 만에 해제했다.

일본은행은 -0.1%의 단기 정책금리(당좌예금 정책잔고 금리)를 0∼0.1%로 유도하기로 하면서 2007년 2월 이후 17년 만에 단기금리를 인상했다.

/연합뉴스